[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전국적으로 미분양 물량이 급증하면서 할인분양을 진행하거나, 검토하는 사업장이 늘고 있다. 불과 수개월 전만하더라도 일반분양을 걱정하는 조합은 거의 없었다. 집값이 꾸준히 상승하면서 청약시장도 활기를 띠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지방은 물론 수도권에서도 할인분양이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달 청약을 진행한 안양의 한 재개발구역은 0.3 대 1이라는 처참한 청약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분양가 책정 당시만 하더라도 인근 시세와 비교해 적정한 수준이라고 판단했지만, 주택가격이 급락하면서 상대적으로 높은 분양가로 인식된 탓이다. 결국 조합은 총회를 열고 일반분양가를 10% 낮추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전용면적 84㎡ 주택이 약 10억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1억원을 인하한 셈이다.

지방의 미분양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대구의 한 단지는 478가구 모집에 28명이 접수해 0.1 대 1의 경쟁률도 채우지 못했다. 대구는 수년간 분양시장을 주도했던 이른바 ‘대·대·광’의 대장격으로 평가를 받았지만, 되레 미분양의 무덤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도 ‘분양 안전지대’가 아니다. 강남권에 위치한데다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이라 평가를 받았던 둔촌주공아파트가 일반분양에서 완판에 실패했다. 청약 경쟁률은 평균 5.5 대 1이었지만, 계약을 포기하면서 약 1,400가구 이상이 미계약 물량으로 나올 것이란 전망이다.

문제는 미분양 사태가 앞으로 더욱 심각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이미 전국적으로 미분양 아파트 물량은 7만 가구에 육박하면서 위험수위를 넘어섰다는 평가다. 이달 중 1만2,000가구 이상이 분양될 예정이어서 미분양 물량은 증가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상반기 내에 10만 가구에 달하는 미분양이 발생할 것이란 예측까지 나온다.

지난해부터 우려했던 미분양 공포는 이제 현실로 다가왔다. 조합에서는 분양가 인하, 중도금 무이자 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미분양 문제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정부에서도 미분양 위기를 넘기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