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아파트 재건축준비위원회연합회 간담회 [제공=양천구청]
목동아파트 재건축준비위원회연합회 간담회 [제공=양천구청]

서울 양천구가 재건축 안전진단 규제 완화 등 사업 활성화를 위한 행정 지원에 나섰다.

구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목동아파트 재건축준위원회연합회와의 간담회를 지난 23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목동아파트, 신월시영아파트 재건축준비위원장 등 13명이 참석해 진행됐다.

현재 양천구 내 재건축 대상 아파트 중 안전진단 절차를 진행 중인 곳은 총 19개 단지로 3만300가구 규모다. 목동아파트만해도 14개 단지 392개동 2만6,629가구에 달한다. 이 중 목동 6단지만 재건축 정밀안전진단을 조건부 통과했을 뿐 대부분의 단지는 적정성 검토 단계에 머물러 있다. 6·17 부동산대책 이후 안전진단 규제가 강화돼 재건축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구는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목동 1~3단지의 조건없는 종상향 등 목동지구 택지개발사업 지구단위계획에 대한 주민의견을 서울시에 건의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양천구는 지난해부터 재건축 안전진단 규제 완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지난해 5월 강남, 노원, 송파, 강동, 은평, 영등포 구청장 등과 함께 당 차원의 부동산특위 긴급 현안회의를 주도한 바 있다. 또 작년 10월에는 노원, 송파구청장과 함께 국토부장관을 만나 재건축 규제완화를 통한 주택공급 확대 필요성을 피력했다.

특히 적정성 검토기관인 국토안전관리원장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과의 면담을 지난해 12월, 올해 1월 각각 진행해 주민들의 상황 등 규제 완화 의견을 적극 전달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적정성 검토 보완자료 제출기한 연장, 제출한 소명자료를 최대한 인정해줄 것 등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구는 지난해 1월 안전진단 규제 완화 기대감과 더불어 사업 속도가 빨라질 가능성에 대비해 목동재건축팀을 신설,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재건축 전담팀을 구성했다. 구는 적극적인 행정 지원과 더불어 서울시, 정부, 관계기관 등과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해 목동아파트 재건축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노후 주거환경의 개선은 구민의 삶과 질과 직결될 뿐만 아니라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구는 앞으로도 지역 주민, 관계기관과의 지속적인 소통 등을 통해 기초자치단체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다 해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호준 기자 leejr@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