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신도시 전경 [사진=고양시 제공]
일산신도시 전경 [사진=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시가 1기 신도시인 일산을 포함한 전체 공동주택의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해 고삐를 죄고 있다.

현재 리모델링 시 용적률을 20~50%p씩 완화하는 내용의 도시계획 조례 개정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시는 관련 지구단위계획 수립지침도 전격 개정한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고양시의 경우 1990년대 초 집값 안정과 주택난 해결을 위해 건설한 일산신도시를 비롯해 화정·행신·탄현지구 등 대규모 공동주택 단지가 들어서 있다. 수도권 최대 주거지역 중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고양시내 대부분의 공동주택 단지는 건축물에 대한 밀도계획이 저밀도로 계획됐던 30년 전 지침을 지금까지 그대로 적용하고 있어 사실상 리모델링 추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에 시는 올해 1회 추경에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위한 예산을 반영하고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한 지침 정비 절차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에 추진하는 고양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는 일산·화정 등 총 16개 지구단위계획구역이 대상이다. 미래 여건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위해 지침상 현실여건과 맞지 않는 불합리한 부분을 종합적으로 재검토하고 사실상 지구단위계획을 재수립하는 수준으로 바꿀 계획이다.

시는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위한 행정 절차를 올 9월 안으로 착수해 내년 4월 1차 정비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리모델링시 용적률 완화 등을 담은 도시계획 조례 개정절차도 내달 4월 시의회 의결을 거쳐 끝낸다는 계획이다.

앞서 시는 ‘2035 고양시 도시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일산신도시를 비롯한 고양시내 공동주택 활성화를 위한 상위계획을 이미 반영했다. 2018년 수립된 고양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도 재정비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지난 18일 고양인재교육원에서 관내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도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고양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 재정비 용역을 비롯해 공동주택 리모델링 컨설팅 시범사업 용역, 리모델링 공공지원방안, 리모델링 지원센터 설치계획안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시 관계자는 “정부의 지속적인 규제완화 정책과 주민의 바람으로 리모델링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리모델링 사업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리모델링 지원센터를 구성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