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도시재생폐지연대가 서울시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재개발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정책 개선을 요구했다. 시는 도시재생의 경우에도 신속통합기획 재개발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사진=도시재생폐지연대 제공]
지난 15일 도시재생폐지연대가 서울시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재개발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정책 개선을 요구했다. 시는 도시재생의 경우에도 신속통합기획 재개발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사진=도시재생폐지연대 제공]

서울시내 도시재생지역도 재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활로가 마련될 전망이다. 서울시가 과거 뉴타운에서 해제된 이후 도시재생지역으로 지정된 곳들의 경우에도 신속통합기획(공공기획) 재개발 대상지로 선정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지난 15일 도시재생폐지연대(위원장 강대선)는 김도식 정무부시장 등이 참석한 시 관계자와의 면담을 통해 도시재생지역도 재개발을 추진할 수 있도록 요구했다고 밝혔다.

도시재생폐지연대는 과거 뉴타운으로 해제된 후 도시재생지역으로 선정된 곳들의 주거환경이 노후된 채 그대로 방치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도시재생지역의 경우에도 신속통합기획 재개발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정책을 마련해달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아울러 공모 선정에 있어 숫자 제한을 두지 말 것과 종상향 및 고도제한을 완화해달라는 의견도 내놨다.

이에 대해 시는 도시재생지역 주민들과의 상시 소통창구를 만들고, 신속통합기획 재개발 추진이 가능한 방향을 모색하겠다는 방침이다.

강대선 도시재생폐지연대 위원장은 “시는 그동안 수차례 면담을 요청해도 응답이 없었다”며 “이번 면담을 통해 시가 도시재생지역도 신속통합기획 사업장으로 선정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밝히면서 재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

앞서 시내 도시재생지역들은 정부가 주도하는 공공재개발 추진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정부는 후보지 선정 대상에서조차 제외시켰다. 공공재개발을 추진할 경우 예산이 중복 편성된다는 등의 이유로 사실상 사업 추진을 반대한 것이다.

이후 오세훈 서울시장이 정부의 공공재개발과 별도로 ‘신속통합기획’ 방안을 내놨다. 신속통합기획은 당초 공공기획 정비사업으로 불렸지만,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재개발·재건축과 용어가 비슷해 혼선을 막기 위해 명칭을 변경했다.

현재 일부 도시재생지역의 경우 신속통합기획 공모 신청서를 접수하기 위해 미리 동의서 징구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창신동 일대에서는 약 35% 이상의 동의율을 징구한 것으로 파악됐다.

시가 신속통합기획 추진 의향을 확인하기 위해 정한 사전검토 요청 단계 동의율은 30% 이상이다. 정비계획안 수립 단계까지의 동의율 기준은 전체 토지등소유자의 1/3 이상, 토지면적 1/2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시는 오는 23일부터 공모 신청을 접수받을 계획이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