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국토교통부와 경기도가 광명·고양·화성 구도심 4곳을 공공재개발로 정비하기로 결정했다.

국토부는 지난 16일 ‘수도권 주택공급기반 강화방안’에 따라 도입한 공공재개발사업을 시행할 경기도 내 후보지 4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서울 지역 외에 공공재개발 후보지가 선정된 것은 이번이 최초다.

대상지는 광명시 광명7R과 고양시 원당6, 7, 화성시 진안1-2구역으로 공공재개발을 통해 약 7,000호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발표된 서울·경기지역 28곳의 공공재개발이 시행되면 직주근접성이 높은 수도권 도심에서 총 3만2,000호의 신축주택을 공급할 기반이 마련됐다.

경기도 공공재개발 후보지 [그래픽=홍영주 기자]
경기도 공공재개발 후보지 [그래픽=홍영주 기자]

재정비촉진구역 해제지역 등에 종상향 인센티브로 사업성 제고


먼저 광명7R구역은 9만3,830㎡로 현재 소유자는 1,407명으로 공공재개발을 통해 2,560가구 규모로 개발될 예정이다. 이 구역은 지난 2007년 광명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됐지만, 금융위기에 따른 분양수요 감소 등으로 사업성이 악화돼 2014년 정비구역에서 해제됐다.

향후 공공재개발이 진행될 경우 2종일반주거지역인 후보지의 종상향을 검토할 예정이다. 사업이 완료될 경우 7호선 광명사거리역세권에 직주근접성이 높은 분양주택과 양질의 임대주택을 공급하게 될 전망이다.

고양시에서는 원당6·7구역이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됐다. 지난 2007년 원당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됐지만, 재개발 추진 동력이 떨어져 지난 2018년 정비구역에서 해제돼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을 관리되고 있는 곳이다.

해당 구역은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활성화계획이 수립되지 않았고, 공공재정이 투입되지 않아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선정했다. 인근 원당4구역과의 연계 필요성을 고려해 1·2종일반주거지역으로 관리 중인 용도를 상향하는 방안도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주민 부담을 완화하고, 고양시 원도심의 정비도 촉진한다는 목표다. 현재 소유자 3,391명으로 공공재개발이 완료되면 4,500가구 규모의 공동주택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화성 진안1-2구역은 지난 2014년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됐지만, 장기간 사업이 정체된 지역이다. 이에 따라 공공재개발을 통해 경기도시공사(GH)가 마중물 역할을 수행해 과거 택지개발 위주로 진행됐던 화성시의 정비사업 선도사례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다만 구역 면적이 1만1,619㎡로 크지 않아 공급되는 물량은 320가구 규모가 될 전망이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공공재개발 후보지 공모 참여구역서 선정…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등 투기방지 대책 마련


이번 공공재개발 후보지는 경기도와 GH가 지난해 12월부터 공공재개발 후보지 공모를 실시해 주민 10% 이상의 동의를 받은 노후지 10곳 중에서 선정했다. GH는 공모에 참여한 10곳의 정비사업 추진 여건을 검토해 지난 13일 국토부와 경기도 담당 공무원, 도시계획 전문가로 구성된 ‘경기도 공공재개발 후보지 선정위원회’를 통해 최종 결정했다.

예비사업시행자인 GH는 후보지 주민을 대상으로 현장설명회를 열고, 주민·지자체 의견을 수렴해 이르면 연내 정비계획(안) 입찰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14일 공공재개발 관련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과 시행령 개정안이 시행에 들어감에 따라 사업이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한편 이번에 선정된 공공재개발 후보지에 대한 투기방지 방안도 마련됐다. 국토부와 경기도는 공공재개발 후보지 4곳에 대해 개발기대에 따른 투기수요 유입 우려가 있어, 지난 16일부터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고시한다고 밝혔다. 또 도는 지난 14일 시행된 도시정비법에 따라 후보지를 ‘공공재개발 예정구역’으로 지정하고, 후보지 발표일부터 신축 및 지분쪼개기 등의 행위도 제한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