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6일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6일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2·4 공급대책의 일환인 ‘단기 주택 공급확대 방안’이 금년 목표량의 80%를 확보하는 등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일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단기 주택 공급방안은 지난달 말 기준 약 3만호 사업이 민간사업자로부터 신청됐다고 밝혔다. 올해 공급 예정물량이 3만8,000호인 점을 감안하면 80% 이상인 셈이다.

단기 주택 공급방안은 기존 대책의 공급 시차를 보완하기 위한 정책이다. 신혼부부나 다자녀, 고령자 등이 도심 내 단기간(1~2년)에 입주할 수 있도록 신축 매입약정 방식을 중심으로 신규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단기 공급주택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도시주택공사(SH)가 민간사업자가 공급하는 주택을 매입해 임대주택으로 제공하는 신축매입 주택으로 내년까지 4만4,000호를 공급한다. 입주자가 선호하는 설계와 구조를 반영할 수 있고, 시세 대비 절반 이하의 저렴한 임대료가 장점이다. 대상은 청년이나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등이다.

공공 전세주택은 전용면적 50㎡ 이상의 중형 신규주택을 대상으로 1만8,000호 공급할 예정이다. 소득·자산요건을 요구하지 않고, 경쟁이 있는 경우에는 추첨을 통해 공급한다. 전세 방식으로 시세의 90% 이하로 책정해 최대 6년간 거주할 수 있다.

또 1인 청년가구에게는 비주택 리모델링을 통해 신규주택을 공급한다. 공유공간을 활용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 프로그램 등도 운영할 예정이다. 시세 대비 50% 이하의 저렴한 임대료로 이용할 수 있다.

국토부는 단기 주택공급을 통해 올해 3만8,000호를 비롯해 내년 4만2,000호 등 총 8만호의 신축주택을 공급한다. 8만호 가운데 3만2,000호가 서울지역에 공급될 예정이다.

홍남기 부총리는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전세대책의 경우 공공임대 공실물량 3만9,000호에 대한 입주자 선정을 완료하고, 신축 매입약정과 같은 단기 전세형 주택공급을 위한 계약도 본격 체결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부동산시장 안정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