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청사 [사진=군포시 제공]
군포시청사 [사진=군포시 제공]

군포시가 2030년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절차에 착수했다.

시는 지난달 30일 정비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하고, 계획 수립과정을 총괄·조정할 총괄계획가로 가천대학교 이창수 교수를 위촉했다고 밝혔다.

군포시의 경우 뉴타운사업 해제 이후 정비방안을 마련하지 못해 구도심의 쇠퇴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한국토지주택공사, 군포도시공사와 ‘군포시 정비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기본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정비방안을 모색해왔다.

이번에 수립하는 정비기본계획은 도시기능 회복이 필요하거나, 주거환경이 불량한 지역의 정비 방향과 지침을 정하게 된다. 무질서한 개발을 방지하고 조화로운 토지이용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기능의 효율화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정비기본계획은 산본신도시와 구도심 등 기존 시가화 지역 11.2㎢ 중 공업지역을 제외한 8.5㎢에 대한 기초현황 조사를 시작으로 정비목표와 방향을 제시한다. 또 토지이용 및 교통, 기반시설, 건축물의 밀도 계획 등 체계적인 시가지 관리방안을 마련해 내년 상반기 주민공람 등을 통해 계획안을 공개할 예정이다.

한대희 군포시장은 “2030년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정비사업이 체계적이고 균형있게 추진되길 기대한다”며 “기존 수익성 위주의 정비사업을 넘어 지속가능한 정비모델 개발과 원주민 재정착을 통한 주거안정 지향 등 도시정비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