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LH가 올해 초 공공재개발 후보사업장으로 선정된 신설1구역을 찾아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이곳은 공공재개발을 추진할 경우 최고 25층 높이의 아파트 300가구 등이 건립될 전망이다.[사진=이혁기 기자]
지난 20일 LH가 올해 초 공공재개발 후보사업장으로 선정된 신설1구역을 찾아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이곳은 공공재개발을 추진할 경우 최고 25층 높이의 아파트 300가구 등이 건립될 전망이다.[사진=이혁기 기자]

서울 동대문구 신설1구역이 공공재개발을 통해 지지부진했던 사업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특히 개략적인 사업성 분석 결과 추정 비례율은 기존 정비계획안 대비 약 41%p 늘어난 약 131%로 산정되면서 주민 부담이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0일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동대문구 신설동에 위치한 성현교회에서 ‘신설1구역 공공재개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LH는 신월1구역이 공공재개발로 사업을 추진할 경우 기존 정비계획을 적용했을 때보다 사업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분석했다.

우선 공공재개발 추진에 따른 사업성 변화를 3가지 안으로 비교·분석했다. 민간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했을 때와 올해 초 신설1구역이 공공재개발 후보 사업장으로 선정됐을 당시, 지난달 검증위원회를 거쳐 면밀하게 분석한 사업성 분석 결과 3가지 안이다.

이 가운데 검증위원회를 거쳐 공개된 사업성은 추정 비례율이 131.04%로 기존보다 크게 개선됐다. 향후 일반분양 가격을 주변 시세의 약 70% 수준으로 책정해 산정한 수치다.

앞서 지난 1월 후보 사업장으로 선정됐을 당시에는 비례율이 121.07%로 산정됐다. 아울러 기존 정비계획안에 따라 민간 재개발을 추진했을 경우에는 90.07%로 분석됐다.

즉, 공공재개발을 통해 민간 재개발을 추진한다고 가정했을 때보다 비례율은 약 41%p 증가한 셈이다.

사업성은 법적상한의 120%까지 완화된 용적률을 적용받으면서 크게 상승했다. 실제로 신월1구역의 법적상한용적률은 250%로, 공공재개발을 추진할 경우 300%가 적용된다. 이에 따라 건립 가구수도 기존 169가구에서 131가구 증가한 300가구가 건립된다. 이중 조합원분양분은 80가구에 해당된다. 나머지 134가구는 일반분양 및 수익형전세로 활용하고 86가구는 공공임대로 지어진다. 층수는 최고 25층이 적용된다.

LH는 오는 6월 안으로 사업시행자 지정과 함께 주민대표회의 구성을 계획했다. 이후 12월 정비계획변경, 내년 2월 시공자 선정, 같은해 상반기 중 사업시행인가, 2021년 관리처분인가, 2024년 철거 및 착공을 목표로 공공재개발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신설1구역은 조합이 설립돼있지 않아 LH 단독시행 재개발로 추진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공공재개발의 경우 전체 토지등소유자의 2/3 동의를 받아 LH나 SH 등 공공기관이 단독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반면 조합이 설립돼있다면 전체 주민의 과반수 이상이 찬성할 경우 조합과 공공 공동으로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LH 관계자는 “공공재개발 정비계획안이 최종 결정된 사안은 아니다”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사업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분석한 후 공공재개발 정비계획안을 확정지을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LH가 사업시행자로 나선 안양 덕천·성남 신흥2구역 재개발사업장 등의 경우 이미 성공 사례가 입증됐다”며 “신설1구역 역시 공공재개발사업을 통해 최고 수준의 아파트 품질과 빠른 사업 속도, 우수한 사업성으로 주민들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