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노형욱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가 재건축 규제 완화와 관련해 “공공 주도든 민간 주도든 양자택일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공약으로 내세운 민간 재건축 규제 완화에 대해 절충점을 찾겠다는 점을 시사한 셈이다.

노 후보자는 19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장관으로 일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국민의 주거안정과 부동산 투기 근절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의 2·4 공급대책도 기존에 있는 대책의 한계점을 돌파하기 위해 서로 윈윈하자는 정신이 담겨 있기 때문에 진심을 갖고 국민을 앞에 두고 생각한다면 좋은 절충점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2·4 대책 등 정부의 주택공급이 차질없이 진행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청문회를 통해 말씀드리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즉답을 회피했다.

아울러 전날 오 시장을 비롯해 국민의힘 소속 5개 자치단체장이 공시가격 동결을 요구한 데 대해서는 “부동산 정책은 국토부 혼자서 풀수 있는 과제가 아닌 만큼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 국회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답했다.

끝으로 기획재정부 출신으로 부동산 정책의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대해 “국무조정실에서 정책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면서 부동산 문제를 포함해 국토부 정책 전반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를 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부동산 정책의 실무에 대한 우려를 알고 있지만 나름대로 노력과 조언을 경청하며 합리적으로 문제를 풀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변창흠 장관에 이어 차기 국토부 장관으로 지명된 노 후보자는 이날부터 과천청사 사무실에서 국토부 공무원들로부터 현안 업무 보고를 받으면서 본격적인 청문회 준비에 들어갔다.

한편 노 후보자는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해 국토 분야는 물론 국정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지난 16일 유영민 비서실장은 브리핑을 통해 “최근 부동산 부패 청산이라는 국민적·시대적 요구를 충실히 구현하고 국토부와 LH에 대한 환골탈태 수준의 조직혁신을 이뤄내 부동산시장 안정과 국토 균형 발전 등 당면 과제를 속도감 있게 해결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