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서울 강남구 압구정 일대에서 재건축 사업 초기 단계 진입이 가시화되고 있다. 각 구역별로 2년 거주요건을 피하기 위해 조합설립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각 후보자들이 규제완화 카드를 꺼내들었고, 원활한 재건축 진행이 가능하다는 기대감도 높아지면서 사업은 속도가 붙고 있다.

먼저 압구정 추진주체들은 2년 거주 요건을 피하는 데 중점을 두고 관련 법안이 시행되기 전 조합설립인가를 받기 위해 서두르고 있다.

해당 법안은 투기과열지구 내 재건축 조합원이 2년 이상 거주하는 경우에만 분양을 허용하겠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법안은 공포 후 3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된다. 다만, 현재 국토법안심사소위의 문턱을 넘지 못해 계류중인 상태로 재건축 추진주체들로서는 시간적 여유가 생긴 셈이다.

여·야 서울시장 후보자들이 모두 재건축 규제완화 카드를 꺼내들었다는 점도 원활한 사업 진행 기대가 가능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일례로 여권의 경우 개발이익환수 등을 전제로 재건축 추진을 좀 더 유연하게 진행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야권에서는 용적률 상향 조정과 층수제한 완화 등을 내세웠다. 동시에 재개발·재건축 활성화를 위한 원스톱 심의서비스 도입도 검토하겠다는 의견을 내놨다.

압구정일대 재건축구역 현황 [그래픽=홍영주 기자]
압구정일대 재건축구역 현황 [그래픽=홍영주 기자]

이에 따라 압구정 일대 곳곳에서 창립총회 마쳤거나 목전에 두는 등 조합설립이 가까워지고 있는 상태다. 특별계획구역 중 가장 사업 속도가 빠른 곳은 4구역과 5구역이다. 이미 지난해 12월 강남구청에 조합설립인가 신청을 마치면서 일대 재건축 견인차역할을 하고 있다.

1구역과 2구역, 3구역도 조만간 창립총회 개최를 계획했다. 이 구역들 모두 2년 실거주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서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동의서 제출에 나섰고, 현재 조합설립인가를 받기 위한 법정 동의율 75% 이상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함께 6구역의 경우에는 통합 재건축 추진을 위한 제반작업이 한창이다. 이곳은 한양아파트 5·7·8단지로 구성됐으며, 이중 7단지가 단독으로 조합설립인가를 받았다. 다만, 구역내 통합 재건축을 골자로 동의서 징구가 진행되면서 한양5·7·8단지가 함께 사업을 진행 가능성도 열려있다.

한편, 압구정지구는 총 24개 단지가 총 6곳의 특별계획구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당초 시 지구단위계획에 따르면 특별계획구역은 각각 1구역(미성1·2차), 2구역(신현대9·11·12차), 3구역(현대1~7·10·13·14차), 4구역(한양4·6차, 현대8차), 5구역(한양1~3차), 6구역(한양5·7·8차) 등이 지정됐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