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유니시티 [사진=네이버 거리뷰 갈무리]
창원 유니시티 [사진=네이버 거리뷰 갈무리]

최근 집값이 급등하고 있는 창원시가 시장 과열을 잠재우기 위해 지난 6일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올해 초 특정 지역과 특정 아파트를 중심으로 가격이 급상승하는 현상을 넘어 시 전역으로 과열되고 있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창원시 종합주택 매매가격지수를 보면 11월 변동률이 의창구 2.06%, 성산구 2.94%, 마산합포구 0.03%, 마산회원구 0.32%, 진해구 0.31%로 나타났다. 의창구와 성산구의 가격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런 현상은 6월부터 이어오고 있다.

특히 창원시 일부 아파트의 경우 평균가격이 3.3㎡당 2,500만원을 넘은 곳이 있으며 의창구 대단위 신규아파트인 유니시티의 경우 올 11월 25일 35평이 8억9,900만원으로 거래된 바 있다.

▲투기세력에 대한 강력한 규제=먼저 시는 부동산시장 지도·점검반을 운영해 교란세력에 대해 집중 단속을 실시하고 집값 담합, 시세 조작 등 경중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수사 의뢰 및 행정처분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단체 카톡방, 아파트 카페에서 일어나는 부동산 거래 질서 교란 행위에 대해서는 경남 사이버수사대와 협조해 수사를 실시하고 고가 아파트 및 월간 다주택 매입자에 대해서는 세무조사도 의뢰할 예정이다.

특히 부동산 투기에 대해 정부에서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제재 방법의 하나인 조정대상지역 지정에 대해서는 경상남도와 함께 빠른 시일내 의창구(읍·면지역 제외)와 성산구를 지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아울러 취득세 산정 시 주택 수량에서 제외되는 공시가격 1억원 미만 주택도 주택수에 포함하도록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실수요자 위한 정보 제공=신규 아파트 건설 및 재건축 진행사항과 절차 등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민 누구나 알아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게재키로 했다.

우선 내년에 분양 및 임대하는 공동주택은 명곡 LH 신혼희망 주택(395호), 대원3구역(1,470호), 무동지구 동원로얄듀크(1,150호), 안민공공지원 민간임대(1,009호), 사화공원 내(1,580호), 대상공원 내(1,735호) 등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재건축 정비예정구역 지정도 되지 않은 일부 아파트와 안전진단이 통과하지도 않은 아파트의 가격이 상승하는 상황은 매우 우려된다”며 “급상승한 가격으로 매수하는 시민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마산합포구와 마산회원구의 주거환경도 꾸준히 개선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해양신도시, 마산만 워터프론트 조성 등 대단위 개발사업, 재개발·재건축사업,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무주택자를 위한 안정된 주거 제공=의창구와 성산구 지역의 재건축사업에 대해서도 무주택자의 주거 안정을 위해 재건축아파트 임대주택 의무화를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시는 자체적으로 임대주택 건설 유인책으로 용도지역 혜택을 제공(제2종전용→제2종일반, 제2종일반→제3종일반)하고 건립에 따른 용적률 인센티브도 반영할 예정이다.

또 재개발·재건축에 따른 이주수요를 감안해 오는 2025년까지 2만2,821호를 공급해 이주민 1만7,139호를 수용하고 이를 통해 부동산의 급격한 가격 상승을 제어한다는 방침이다.

▲정주환경 개선을 통한 살고 싶은 동네 조성=신규주택의 공급과 열악한 주거환경 등으로 발생하는 빈집 및 공가에 대해서는 빈집 정비를 통한 토지비축(은행) 사업을 실시한다.

우선 빈집조사를 올해 말까지 완료하고 빈집 밀집지역 또는 주거취약지역을 선정해 빈집을 매수해 토지를 정비할 예정이다. 또 선정지역의 80% 이상 매수가 완료되면 도시개발사업을 시행해 임대주택 및 주민편의시설을 조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재개발에서 제외된 노후주택지는 소규모정비사업과 도시재생사업을 시행한다. 사회적 수요를 감안해 여성 1인가구, 사회초년생, 취업준비생 대학생을 위한 공유주택과 셰어하우스 등 사회주택 조성도 시범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홍영주 기자 hong@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