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서울 강남구 은마아파트에 이어 송파구 잠실5단지까지 공공재건축 참여가 불투명해졌다. 공공재건축 첫 단계인 사전컨설팅부터 발목이 잡히고 있는 셈이다.

먼저 은마아파트 재건축추진위원회는 지난달 27일 은마아파트 소유자 협의회와 면담을 갖고 공공재건축 사전컨설팅을 잠정 중단키로 합의했다. 철회하지 않으면 위원장 해임에 돌입하겠다는 압박도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8일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조합도 한국토지주택공사에 11월 6일까지 컨설팅 자료를 통지하지 않을 경우 컨설팅 철회 여부를 통보할 수 있다고 공문을 보냈다.

잠실5단지는 지난 9월 30일 컨설팅을 요청한 바 있다. 당시 LH는 컨설팅 소요기간을 1개월로 조합에 안내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조합은 컨설팅 자료를 받지 못했다. 결국 기한을 정해 철회 여부 공문까지 보내게 된 것이다.

일단 오는 6일까지 컨설팅 자료를 받는 게 쉽지는 않다. 다만 불가능한 것도 아니어서 철회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 이 곳도 은마아파트와 마찬가지로 일부 주민들이 조합장 해임 등을 거론하며 갈등을 빚고 있다.

여기에 청량리 미주아파트도 철회 행렬에 동참하면서 1,000세대가 넘는 상징성 있는 아파트의 공공재건축은 자칫 없던 일이 될 수 있는 상황이다.

한 재건축 전문가는 “은마아파트나 잠실5단지의 경우 서울시의 인허가 문제로 사업에 전혀 진척이 없는 단지”라며 “집행부로서는 일반재건축과 공공재건축의 장단점을 따져보는 게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전컨설팅 신청이 공공재건축 확정이 아닌데도 일부 주민들이 해임을 운운하며 집행부를 압박하고 있다”며 “사전컨설팅을 신청하지 않았으면 안 했다고 문제를 삼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