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혁기 기자]
[사진=이혁기 기자]
[신흥1구역 전경=이혁기 기자]
[신흥1구역 전경=이혁기 기자]
[신흥1구역 일대=이혁기 기자]
[신흥1구역 일대=이혁기 기자]

경기 성남시에서 2기 순환 재개발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첫 번째 주자는 정비구역 지정을 목전에 두고 있는 신흥1구역이다. 이곳은 재개발을 통해 아파트 4,150가구 및 부대복리시설이 들어설 전망이다. 재개발 대장정을 위해 출항을 앞두고 있는 신종선 (가칭)신흥1구역 재개발 주민대표회의 위원장을 만나 향후 사업 추진 일정과 각오 등에 대해 들어봤다.

▲먼저 민·관 합동 재개발 방식에 대해 설명하자면=전국에 민·관 합동 재개발 추진 사례는 성남시가 유일하다. 원주민들이 LH 임대주택으로의 순환이주를 통해 주민 재정착률을 높이고, 이주를 신속하게 진행하는 데 핵심을 두고 있다. 그렇다고 관에서 사업 전반을 주도하는 게 아니다. 시공자 선정 등 주요 현안은 토지등소유자가 주체가 돼 직접 선정할 수 있는 구조다.

▲재개발 추진이 시급한 이유는 무엇인가=재개발 추진 이유는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 목적이 가장 크다. 현재 이 일대는 부족한 주차공간으로 퇴근시간이면 각 골목마다 2중 주차된 차량들로 인해 통행이 불편하다. 화재가 발생할 경우 비좁은 골목길로 인해 소방차가 진입할 수도 없어 주민들이 재난 위험으로부터 무방비로 노출돼있다. 주택노후화로 녹물이 나오거나 장마철 지붕에서 빗물이 새는 곳들도 있다.

▲정비구역 지정이 임박했는데, 재개발에 대한 주민 반응은 어떠한 가=12월 안에 정비구역 지정·고시가 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재개발사업 본궤도 진입을 앞두고 있다. 주민들도 재개발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다. 주민 상당수가 재개발을 원하고, 변화된 주거환경에서의 생활을 꿈꾸고 있다.

▲향후 예상되는 일정은=정비구역 지정을 받고난 이후에는 사업시행자를 지정하고, 주민대표회의를 구성하게 된다. 주민대표회의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전체 토지등소유자의 과반수 동의가 필요하다. 그래야 비로소 민·관이 함께 재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주체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후 절차로는 시공자 선정, 사업시행인가, 관리처분인가 등을 거치게 된다.

▲재개발 수장을 자처했는데, 각오를 한 말씀 하자면=재개발은 주민이 사업 주체다. 과거 민·관 합동 도시재생 포럼에 참석하면서 주민 권익을 위해 앞장서왔다. 당시 민·관 합동으로 재개발을 추진하더라도 주민이 주도적으로 사업을 이끌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재개발을 추진하면서 늘 주민과 소통할 것이다. 주민대표회의를 통해 관에 주민들의 입장을 적극 전달하겠다. 성공적인 재개발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