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서울 송파구 잠실5단지가 공공재건축 사전컨설팅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잠실5단지 재건축조합은 지난달 말 공공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에 공공재건축 사전 컨설팅 참여 신청서를 접수했다. 조합은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사업성 분석을 위한 사업개요, 사업추진 경과 자료 등을 제출할 예정이다.

잠실5단지 재건축조합 관계자는 “추석 연휴 직전에 공공재건축 사전 컨설팅 신청서를 접수한 건 사실”이라면서 “신청서 접수 자체가 공공재건축 참여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이어 “잠실5단지의 경우 서울시 및 교육청과의 심의 지연, 정비계획상 과도한 상가 및 공공청사 건립 등 풀어야 할 문제가 많다”면서 “공공재건축에 따른 사업성 검토를 받아보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부는 서울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8·4 대책을 마련했다. 이 대책의 핵심은 공공재개발과 공공재건축이다. 공공재건축을 통해 5만가구를, 공공재개발을 통해 2만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중 공공재개발의 경우 초기부터 수십곳에서 관심을 보이는 등 흥행을 예고하고 있다. 반면 공공재건축의 경우 참여하겠다는 곳이 적어 5만가구 공급이 사실상 불가능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컸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잠실5단지처럼 규모와 입지를 갖춘 곳에서 공공재건축이 추진될 경우 상황은 반전될 수 있다. 특히 잠실5단지는 이미 조합을 설립한 곳으로 공공재건축 성과를 증명하는 단지가 될 수도 있다.

한편 조합 등이 컨설팅을 신청하면 LH 등은 사업성과 건축계획 등을 검토한 후 3주 이내로 컨설팅 결과를 제공한다. 이때 조합은 조합원과 함께 컨설팅 결과를 검토해 선도사업 후보지로 신청할 수 있다. 접수된 선도사업 후보지 중 주민 동의율과 주택공급 효과 등을 고려해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선도사업 후보지를 선정한다. LH 등은 선정된 후보지를 대상으로 심층 컨설팅을 진행하고 주민 동의율 2/3 이상이 확보되는 경우 조합과 협약 체결 등을 통해 공공재건축 선도사업지를 확정한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