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대형 건설사들이 증축형 리모델링시장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재건축에 대한 규제가 점차 강화되면서 리모델링으로 수주영역을 넓히는 등 활로를 모색하고 나선 것이다.

실제로 2년 의무거주 요건 등 재건축에 적용되는 규제가 리모델링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처럼 정부 규제의 칼날이 재건축을 겨냥하고 있는 사이 서울지역 리모델링사업장 곳곳에서 시공자 선정에 나섰다는 점도 건설사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미 일부 대형사들은 본격적인 수주 채비에 나섰다. 기존 리모델링 수주 강자로 자리매김한 포스코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 외에도 GS건설, 롯데건설, 대우건설, 현대건설 등이 별도의 전담팀을 구성했다. 이중 이미 일부 건설사들은 용산구 이촌현대, 광진구 상록타워, 양천구 목동2차우성, 마포구 밤섬현대, 광진구 자양우성1차 등에서 시공자 선정이 가시화되고 있다. 대부분 수의계약이 예상되고 있지만, 목동2차우성의 경우 참석 보증금이 걸린 현장설명회에 대형사 2곳이 다녀가면서 경쟁구도가 형성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리모델링 활성화 분위기는 건설사들이 재건축 규제를 피해 우회로를 찾아 나섰다는 점 외에도 장기적으로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미 건립된 중·고층 아파트들의 기존 용적률, 층수 등을 고려해 장기적인 차원에서 리모델링사업이 활성화될 수밖에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