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업에 신탁방식이 도입된 지 약 4년. 조합 업무를 대신해 신속한 사업 추진은 물론 조합원 이익을 극대화하는 신탁사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회사가 있다. 바로 하나자산신탁이다. 하나자산신탁은 정비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도덕성과 책임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여기에 풍부한 자금력과 전문성을 더해 정비사업을 성공으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실제 정비사업 부문에서 첫 수주를 달성한 대구 남구 봉덕앞산 태왕아너스 재건축사업장의 경우 신탁방식 도입 이래 정비사업 최초로 준공 및 입주를 완료했다. 남택호 하나자산신탁 도시정비사업본부 본부장은 전문성과 풍부한 자금력 외에도 고객과의 ‘신뢰감 형성’을 사업 성공 필수 요소로 꼽는다. 고객과의 약속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지키겠다는 사명감이 이를 증명한다.

남택호 | 하나자산신탁 도시정비사업본부 본부장
남택호 | 하나자산신탁 도시정비사업본부 본부장

▲하나자산신탁이 정비사업 부문에 진출한 시기는=하나자산신탁은 지난 2016년 3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을 통한 부동산 신탁회사의 정비사업 진출이 허용되면서 관련 팀을 구성했다. 동시에 정비사업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전문 인력을 대거 영입했다. 2018년에는 도시정비사업본부로 조직을 확대했다. 정비사업의 기본 바탕을 도덕성과 책임감에 두고 있는 만큼 신뢰감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원활한 사업진행을 통한 조합원 이익 창출 극대화에 앞장설 것이다. 머지않아 업계 선두 지위 확보를 자신한다.

▲정비사업에 신탁방식을 접목할 경우 이점에 대해 말해 달라=정비사업에서 전문성과 자금력을 갖춘 신탁사의 참여는 재개발·재건축을 성공으로 이끄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성공적인 정비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크게 네 가지 필수 요건을 갖춰야 한다. 첫째, 사업추진 주체의 객관성과 투명성으로 각종 비리를 근절시키고, 공정한 사업추진을 도모해야 한다. 둘째, 안정적인 자금조달을 통해 원활한 사업추진이 가능해야 한다. 셋째, 추진주체의 전문성 있는 사업관리를 통해 공사비와 각종 사업비용을 절감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원활하고 신속한 사업추진으로 사업기간을 단축시켜 사업 이익을 극대화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풍부한 자금력은 물론 전문성까지 갖춘 신탁사를 만난다면 사업은 성공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동종업계에서 하나자산신탁이 내세울 수 있는 최대 강점과 차별화전략은 무엇인가=우선 풍부한 자금력을 자랑한다. 하나자산신탁은 자산규모 420조원을 보유한 하나금융그룹 계열사로서, 하나금융지주가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신뢰할 수 있는 회사다. 특히 우수한 신용도와 안정성을 갖춘 금융그룹계열 신탁사로서 전국에 수탁규모 27조원 규모의 320여곳에서 다양한 신탁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 메이저급 건설사들과의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한 사업장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대형사들이 기피하는 중·소규모 정비사업과 지방 광역시급 사업장의 경우에도 하나자산신탁이 보유한 전문성과 우수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적극 검토해 추진 중이다.

▲하나자산신탁이 사업대행자로 참여해 지난해 10월 준공인가 후 입주를 완료한 대구 남구 봉덕앞산 재건축사업장. [사진=하나자산신탁 제공]
▲하나자산신탁이 사업대행자로 참여해 지난해 10월 준공인가 후 입주를 완료한 대구 남구 봉덕앞산 재건축사업장. [사진=하나자산신탁 제공]

▲고객과의 신뢰·약속을 중시하는 만큼 정비사업 부문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도 남다를 것 같은데=하나자산신탁은 고객과의 신뢰를 생명처럼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추진위·조합과의 약속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지키겠다는 사명감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여기서 비롯된 독보적인 신뢰성은 절차와 관련 규정이 복잡한 정비사업에서 산적된 각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 가치라고 확신한다.

▲현재까지 하나자산신탁이 수주한 주요 정비사업장들 중 특별하게 기억에 남는 사업장이 있다면=정비사업 부문 진출 후 첫 수주에 성공한 대구 남구 봉덕앞산 태왕아너스 재건축사업장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이곳은 지난 2019년 10월 준공인가를 받았다. 신탁방식을 적용한 정비사업장들 가운데 최초 사례다. 이후 사업 마무리 단계인 입주까지 마칠 수 있었던 것도 하나자산신탁의 신뢰성이 검증된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곳에서 사업 전반을 진행하면서 소중한 경험을 얻었다. 앞으로도 조합원의 소중한 재산을 지키고 이익을 극대화한 성공 사업 경험과 노하우를 신규 수주 사업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현재 하나자산신탁이 신탁사로 참여하고 있는 정비사업장에서 변화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사업이 지지부진한 곳도 하나자산신탁의 전문성이 투입된다면 전환점을 맞이할 수 있다. 현재 하나자산신탁은 대구 남구 이천동 한마음, 서울 동대문구 제기1 재건축 등의 사업장에서 신탁방식 정비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중 이천동 한마음 재건축사업장의 경우 장기간 지지부진하게 추진돼왔지만, 하나자산신탁의 풍부한 자금력과 수준 높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관리처분인가를 받고 이주를 진행 중이다. 하나자산신탁만의 노하우와 솔루션을 통해 분양성공까지 확신하고 있다. 제기1구역 역시 10년 동안 추진위원회 단계에 머물면서 정체돼왔지만, 하나자산신탁이 참여한 이후 불과 2개월 만에 조합설립인가에 해당하는 사업시행자 지정·고시를 받았고, 지난 2월 HDC현대산업개발을 시공자로 선정했다. 현재 사업시행인가를 위한 제반작업이 한창이다.

▲향후 정비사업 부문에서의 활동 계획과 방침은=하나자산신탁은 하나금융그룹 계열사로서 동종업계 중에서도 풍부한 자금력과 독보적인 전문성, 신뢰성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한다. 정비사업 부문 외에도 부동산 개발사업 실적 역시 업계 최고 수준이다. 하나자산신탁이 갖춘 차별화된 신뢰성, 전문성 및 부동산 토탈 서비스를 활용해 조합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성공사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현재도 다수의 추진위와 조합에서 하나자산신탁에 사업 의뢰를 하고 있는 만큼 수년 내에 정비사업 부문 선두 회사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자신한다.

▲일선 추진위·조합에 당부하고 싶은 말은=정비사업은 신뢰성 높은 부동산 전문가의 참여가 필요하다. 재개발·재건축의 경우 조합원이 모은 소중한 재산을 출자해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한 번의 잘못된 판단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자산신탁은 조합원의 믿음으로 맡긴 재산을 소중하게 관리해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어 드리겠다. 당사는 강한 열정과 풍부한 자금력, 전문성 등을 바탕으로 한 신탁업계 메이저 회사로서 미래 정비사업의 한 축을 담당할 것이다.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하나자산신탁과 상의해 주시길 바란다. 하나자산신탁은 사업장별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성공사업으로의 추진을 약속한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