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었던 비결이요? 조합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줬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죠. 하지만 조합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조합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조만간 재개발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협력업체인 시공자를 선정할 것입니다. 조합원들이 우리구역의 재개발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우수한 시공자를 선정해 주실 것이라 믿습니다. ”노량진제6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사업을 최일선에서 진두지휘하고 있는 이호영 조합장은 조합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이 조합장의 역할이라는 신념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덕분에 노량진6구역의 재개발은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 노량진재정비촉진지구 내에서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구역은 총 8개. 하지만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곳은 노량진6구역과 2구역 단 두 곳뿐이다. 사업추진이 원활한 만큼 건설사들의 관심도 높다. 지난 8일 시공자 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에는 무려 11개 건설사가 참여했다. 이호영 조합장을 만나 재개발사업의 성공비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노량진6구역이 신속한 사업추진으로 성공적인 재개발을 수행해가고 있다. 특히 이호영 조합장(가운데)과 신기연 이사(좌측), 김흥섭 이사(우측) 등 집행부의 단합이 사업추진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조합원 참여 유도해 신속한 사업추진

노량진 뉴타운 8곳 중에서 2번째로 사업시행인가

투명 경영과 소통, 조합원 참여로 사업 ‘일사천리’


시공자 선정 목전… 건설사들 러브콜

8일 시공자 선정 현장설명회에 11개 건설사 참여

GS·SK·롯데·대림 등 적극적인 수주 물밑 활동


촉진계획변경·비용절감으로 사업성 UP

‘사업성 낮아 사업추진 어렵다’는 비판에도 

용적률 높이고, 비용 최소화해 사업 ‘정상화’


▲시공자 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에 무려 11개 건설사가 참여했습니다. 인근 구역들은 사업추진에 다소 늦어지고 있는데 반해 노량진6구역은 승승장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사업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었던 특별한 비결이 있습니까=서울시에서 뉴타운사업에 대한 발표를 한 이후 재개발 붐이 일었습니다. 그 와중에 여러 개의 추진준비위원회가 발족되어 수년간 경쟁을 하다 보니 많은 갈등이 있었습니다. 각 구역마다 최소 2개에서 최대 4개까지 추진준비위원회가 설립되다보니 경쟁이 과열돼서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었던 겁니다. 하지만 우리구역의 경우 지난 2009년 12월 10일 촉진계획 결정고시 이후 추진위원회 설립동의서를 보름 만에 징구할 정도로 신속하게 사업이 추진됐습니다. 특히 다른 추진준비위원회와 통합을 이뤄 단기간 내에 조합설립인가를 받을 수 있었죠. 토지등소유자들에게 사업과 관련된 충분한 정보를 제공했던 것도 사업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정보 제공을 통해 토지등소유자와의 신뢰가 쌓이면서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셨습니다.


▲현장설명회에 건설사들이 대거 참여함에 따라 시공자 선정이 임박했습니다. 시공자 선정에 각별히 신경을 쓰는 부분이 있으시다면=먼저 건설사들에게 정당한 대결을 해주길 부탁드립니다. 시공자 선정 과정이 과열되면 상호비방이나 금품제공 등으로 분위기가 혼탁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정당당하고, 깨끗한 수주활동을 통해 조합원들이 원하는 시공자가 선정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미 현장설명회에 11개사가 참여했기 때문에 시공자 선정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입찰에도 많은 건설사들이 참여해 조합원들의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었으면 좋겠습니다. 조합원들도 건설사들이 제시하는 내용을 꼼꼼히 살펴서 구역의 개발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시공자를 선정해 주길 부탁드립니다. 조합에서도 투명한 시공자 선정 절차를 이행해 조합원들의 이익을 최대한 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노량진6구역이 타구역과 비교되는 특별한 장점이 있다면=뉴타운 지정 초기만 하더라도 우리구역은 노량진뉴타운에서 가장 많이 사업이 늦게 진행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습니다. 당초 사업성이 낮다고 판단됐기 때문에 사업이 추진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한 것입니다. 하지만 조합원들의 신뢰가 있다면 사업은 분명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조합에서 투명하게 사업을 추진하자 조합원들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셨습니다. 신속한 사업추진은 결국 사업성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 조합장으로서 조합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조합원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항상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하고, 계획해서 조합원들의 재산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노량진6구역은 노량진뉴타운에서 모범구역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그동안 사업은 어떻게 추진하셨습니까=지난 2010년 추진위원회를 설립한 이후 불과 1년 만에 조합설립인가를 받았습니다. 이후 용적률 상향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재정비촉진계획을 변경하는데 만 2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건축심의와 사업시행인가를 거쳐 시공자 선정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사업을 추진하면서 공공의 역할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됐습니다. 재정비촉진계획 변경과 건축심의 절차를 추진하면서 조합에 많은 희생을 강요했습니다. 재개발이 공익사업이라는 이유로 조합원들의 이익을 빼앗아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재개발사업을 통해 공익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에는 동감합니다. 하지만 조합원들의 개인재산을 무조건 희생하라는 것은 부당한 요구입니다. 조합에서는 그동안 경호요원을 단 한 번도 고용한 적이 없고, 지난 2012년 총회에서는 홍보요원을 단 한명도 고용하지 않고 총회를 진행했습니다. 덕분에 총회비용이 1,000만원도 소요되지 않았습니다. 조합에서는 비용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공공이 조합원 재산을 뺏으려 한다는 생각을 하니 아쉬울 따름입니다.


▲최근 뉴타운·정비사업 관련 출구전략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적지 않은 구역들이 해산되거나, 주민들 간의 분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출구전략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지요=뉴타운 사업은 정부와 지자체가 지정한 후 민간에서 추진하도록 했습니다. 주민들이 원했다기보다는 공공에서 사업을 추진하도록 했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지금에 와서는 뉴타운이 과다하게 지정됐고, 사업이  이유로 구역을 해제하겠다는 것은 주민들을 더 힘들게 하는 행정입니다. 뉴타운지구는 기본적으로 사업추진이 10년 이상 진행된 곳들이 대부분입니다. 또 대부분 재개발구역은 정말 낙후된 것도 사실입니다. 실제로 우리구역만 하더라도 길이 좁아서 차량 통행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 주차장은 아예 없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밤에는 좁고 어두운 골목길로 인해 범죄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구역 내 거주하시는 분이 대부분 고령으로 젊은 세대가 없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이렇다보니 슬럼화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재개발사업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사업이 아닙니다. 정말 사람이 살 수 있는 구역을 만드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취소보다는 지원을 통해 재개발·재건축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재개발사업이 완료되면 1,200가구가 넘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지어질 아파트에 대한 청사진은 어떻게 구상하고 계신지=재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곳이라면 쾌적한 환경과 명품아파트를 건설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물론 저도 그렇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촉진계획과 건축심의 사업시행인가 과정에서 기본적인 설계는 이미 끝마친 상태입니다. 사실상 이제 시공만이 남은 상태이죠. 다만 저는 물리적인 아파트의 편리함과 쾌적함보다는 사람 사는 온기가 있는 아파트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미 구역에서는 오랜 시간 얼굴을 마주보고, 힘든 일을 같이 겪어온 사람들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한분이라도 더 좋은 환경과 아파트에서 사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먼저 조합원들에게 항상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집행부를 믿고, 사업에 참여해주시는 조합원이 있었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이젠 시공자 선정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시공자 선정과 관련해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또 유언비어나 비방, 금품에 현혹되지 마시고, 우리구역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조건을 제시하는 시공자를 선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합원 중에는 연세가 많으신 분들도 많은데 항상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가정에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