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전경 [사진=이혁기 기자]
압구정 전경 [사진=이혁기 기자]

상한제 여파로 일선 정비사업장에서는 재건축 중단설도 나오고 있다. 상한제 적용으로 부담금이 증가할 수 있다는 판단에 사업을 천천히 진행하거나, 심지어 잠정 중단하자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상한제 적용 지역 중 한 곳인 서울 강남구 압구정4구역의 재건축사업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압구정4구역 재건축추진위원회는 지난 7일 주민총회를 열고 예산안과 추진위원장 연임 안건 등을 상정했지만, 모두 부결됐다. 일부 주민들은 재건축 잠정 중단을 요구하면서, 임원 연임 등에 반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 중단이 감지되고 있는 이유는 상한제 적용으로 사업성이 악화될 것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곳은 추진위원회승인 단계로, 사실상 분양가 상한제 시행 유예 시한인 내년 4월까지 분양을 마칠 수 없다. 


이에 따라 현재 토지등소유자들 사이에서는 향후 시장 상황을 살펴보고 재건축사업을 재개하자는 의견이 나온다. 상한제 적용으로 일반분양 물량에 대한 분양가격이 낮아질 경우 조합원들의 분담금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번 사례를 시작으로 강남권의 다른 재건축 초기 단계 사업장에서도 사업을 장기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경우 업계에서는 공급절벽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주택공급이 부족해지면서 넘쳐나는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고, 집값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압구정지구 일대 재건축사업은 2016년 서울시가 ‘압구정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을 발표하면서 추진됐다. 이중 압구정4구역은 현대8차, 한양3·4·6차 등으로 구성됐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