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대단지 아파트들이 재건축사업을 추진하면서 눈길이 모아지고 있다. 바로 전통 부촌으로 평가 받는 압구정 일대와 증권가 등 상업시설이 밀집한 여의도 대단지 아파트다. 재건축사업 마무리 단계에 있는 개포·고덕지구가 떠오르는 부촌에 해당된다면 압구정과 여의도 일대는 ‘전통부촌’으로 평가 받는다. 재건축을 통해 노후 되고 있는 주거환경 개선은 물론 전통부촌 입지를 고수하기 위한 부활 날갯짓이 한창이다.

 

압구정지구에 위치한 아파트들은 고소득층의 상징으로 평가 받는다. 이곳 일대 아파트들은 건립된 지 40여년이 지난 현재도 가장 대한민국에서 거래가격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압구정동 일대가 대한민국 고급 아파트 단지의 대명사가 된 계기는 지난 1978년 현대아파트 ‘특혜분양’ 사건이 터지면서다. 


당시 건설사는 ‘50가구 이상의 주택을 건설하는 사업자는 공개 분양해야 한다’는 주택건설촉진법을 무시하고 건설한 아파트의 상당수를 정부 관리, 국회의원, 대학교수 등 고위급 인사들에게 주변 집값의 50% 수준으로 특혜 분양했다. 분양과 동시에 약 5,000만원의 프리미엄이 형성됐다. 사건 전모가 드러나면서 당사자들은 처벌을 받았지만, 압구정 현대를 포함한 일대 아파트들은 고소득층 아파트의 상징이 됐다.


현재 이 일대는 재건축사업에 본격 나선 상황이다. 압구정지구 일대 재건축사업은 2016년 서울시가 ‘압구정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을 발표하면서 본격 추진됐다. 총 24곳에 달하는 단지가 6개의 특별계획구역으로 나뉘어 재건축사업이 진행 중이다. 각 구역은 △1구역( 미성1·2차) △2구역(현대·9·11·12차) △3구역(현대1~7차, 현대10·13·14차, 대림빌라트) △4구역(현대8차, 한양3·4·6차) △5구역(한양1·2차) △6구역(한양5·7·8차) 등으로 구성됐다.


재건축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1만3,000여가구의 미니 신도시급 주거단지로 탈바꿈하게 된다. 이 가운데 3구역의 경우 15~49층까지 평균 35층 아파트 건립을 추진 중이다. 한강변에 가까워질수록 층수는 낮아지는 설계를 계획했다. 최대한 많은 가구가 한강 조망이 가능한 아파트를 짓겠다는 것이다. 다만, 서울시가 한강변 주거지역 내 아파트 층수를 35층으로 규제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이 순탄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