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동산원, 2025년도 건물신축단가표 발간

미술관 표준단가 2종·부대설비 보정단가 2종 추가

2025-11-25     최지수 기자
2025년도 건축신축단가표 [표지=한국부동산원 제공]

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이 최신 시장 정보를 반영해 개정한 ‘2025년도 건물신축단가표’를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건물신축단가표는 최신 단가 자료와 개정된 표준시장단가 및 표준품셈을 반영한 가격자료로 감정평가, 금융여신, 손해사정, 감리비 산출 기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본 발간서에는 건물신축표준단가 432종과 전기설비·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등 부대설비 보정단가 49종이 수록되어 있다. 건물 사진·도면, 주요 자재 사진 및 설명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특히 이번 개정판은 문화 및 집회시설의 다양한 용도에 대한 가격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미술관(철근콘크리트조) 2종’의 표준단가를 신규로 수록했다. 부대설비 보정단가 역시 고급화·다양화되는 주민공동시설의 특성을 반영해 주민운동시설(스크린골프장, 스크린테니스, 체력단련실)과 폐쇄 회로 텔레비전(CCTV) 설비 항목을 추가했다.

한국부동산원 김남성 산업지원본부장은 “이번 건물신축단가표는 최신 시장 상황을 면밀히 반영한 정확성과 실효성이 높은 자료로 관련 업무에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25년도 건물신축단가표는 한국부동산원 누리집(www.reb.or.kr)에서 구매 신청할 수 있으며 건물신축단가표 활용도가 높은 금융기관 등에서는 데이터베이스 형태로도 구입이 가능하다.

최지수 기자 choi@aru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