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여의도와 용산의 마스터플랜을 잠정 보류했다. 마스터플랜 발표 이후 해당지역은 물론 인근지역까지 주택 가격이 급등하자 한발 물러난 모습이다.               


서울시는 지난달 26일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 관련 서울시 입장’을 발표했다. 박 시장은 “주택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여의도·용산 마스터플랜 발표와 추진을 보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의 최근 주택시장이 이상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어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서는 주택시장 안정이 최우선돼야 한다는 정부 입장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서울 부동산 가격은 여의도를 신도시급으로 개발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지난달 중순 이후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가격이 급등하면서 매물이 사라지는 것은 물론 호가도 1억원 이상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여의도와 용산의 후광 효과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노량진, 흑석뉴타운 등의 집값도 들썩였다.


이보다 앞서 정부도 여의도·용산의 마스터플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지난 7월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현안질의에서 “여의도와 용산이 다른 지역에 비해 부동산 상승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며 “도시계획은 시장이 발표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진행하려면 국토부와 긴밀한 협의하에 이뤄져야 한다”며 사실상 제동에 나섰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한방에 개발하겠다는 뜻이 아니라 지속가능성을 고려해 종합적인 도시계획이 필요하다는 뜻”이라며 진화에 나섰지만, 주택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이에 따라 결국 여의도·용산 마스터플랜은 국토부 등과 협력해 추진하겠다며 사실상 무기한 보류를 결정했다.


하지만 박 시장의 마스터플랜 잠정 보류 방침에 대해 업계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그동안 마스터플랜 수립을 이유로 사업이 지연된데다, 주택가격만 상승시켰다는 비난 여론이 일고 있는 것이다.


한편 시는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해 공공주택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서울시 공적임대주택 24만호 공급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현행 27만호의 공공임대주택과 더해 공공임대주택 비율을 10%까지 확충하겠다는 것이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