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퇴직금과 밀린 급여는 받으셔야죠”

뒤에선 해임유도 문자 발송 ‘이중적 태도’


조합 대의원 사전포섭 의혹을 받고 있는 현대건설이 이번에는 조합장을 회유하기 위한 시도까지 벌여 충격을 주고 있다. 건설업계의 맏형격인 현대건설의 도덕 불감증이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다.


대조1구역의 이모 조합장에 따르면 지난 10월 19일 구역 담당자인 김모 현대건설 소장은 현대건설 본사 인근에 위치한 K한정식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하던 중 조합장에게 퇴직금 3,000만원과 밀린 급여 등에 대해 언급하며, 퇴직을 종용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 소장은 “퇴직금과 밀린 급여는 받아야 하지 않겠냐”며 해당 금원을 지원하겠다는 뜻을 은근히 내비쳤다는 것이다.


과거 대조1구역의 시공자로 선정됐지만 지위가 없는 현대건설이 향후 자신이 시공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기 위한 사전 포석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당시 이모 조합장은 분명한 거부의사와 함께 공정하게 시공자 선정절차를 밟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러자 현대건설은 이모 조합장이 자신의 뜻대로 움직이지 않을 것으로 보고 일부 주민들의 조합장 해임 발의 총회를 측면지원하는 등 관여하기 시작했다. 나아가 현 조합임원에 대한 비방이 포함된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면서 적극적인 조합 흔들기에 나서고 있다.


실제로 지난 4일 현대건설 명의로 조합원들에게 발송된 문자메시지에는 “조합사업 추진이 더디게 진행되어 온 이유는, 그동안 조합에서 조합정관과 도정법에 의한 반드시 지켜야 할 절차와 규정을 다소 도외시하여 절차상의 하자를 양산한 결과에 따른 것”이라며 “임시조합에서 조합원님의 단합을 저해하고 반목을 부추기는 일은 결코 우리 조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적혀 있다.


이어 “조합원님께서 조합정관과 적법한 절차에 의해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면밀히 파악하시어 올바른 판단을 해주셔야만 진정한 의미의 조합 정상화가 가능하며, 이를 초석으로 삼아야만 신속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길”이라고 적었다. 사실상 조합원들에게 조합장 해임에 찬성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현대건설은 해당 사안들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상황이다. 조합장 회유에 대해 김 소장은 “정확한 날짜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점심 식사를 한 것은 맞다”면서도 “퇴직금, 급여 등과 관련해서는 밀린 것이 있다면, 받아야 하지 않겠냐고 말한 것일 뿐”이라고 변명했다. 또 문자메시지 발송과 관련해서도 “직원이 보낸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보낸 것은 아니다”고 발뺌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