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란 의원이 회의장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최재란 의원이 회의장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서울시내 35층 룰이 폐지되면서 초고층 건설을 추진하는 단지들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강남 압구정은 최고 70층, 용산 한강맨션은 68층, 여의도 시범은 65층을 추진하고 있다.

이렇듯 오세훈표 재건축으로 서울시내 초고층아파트 건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에 대한 안전대책 마련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울시의회 최재란 의원은 지난달 27일 제318회 임시회 주택공간위원회 회의에서 서울시 주택정책실 업무보고를 받은 후 이런 문제를 지적하고 아파트 설계 단계부터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소방재난본부 고가사다리차 보유현황 [자료=서울시의회 제공]
서울소방재난본부 고가사다리차 보유현황 [자료=서울시의회 제공]

최 의원이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로부터 받은 ‘서울소방재난본부 고가사다리차 보유 현황’에 따르면 23층까지 도달할 수 있는 68m 고가사다리차가 3대, 55m(19층) 1대, 50~53m(17층) 고가사다리차가 21대 있다. 하지만 35층 규제 폐지 이후 지어질 고층아파트의 고층 화재에는 적절하게 대응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최 의원은 “화재는 시간싸움인데 고가사다리차가 닿지 못하는 고층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대응이 어렵다”면서 “안전시설이나 피난시설이 설치되어 있지만 무용지물인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건축, 설계 단계에서부터 효과적인 방재안전 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서울시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울시 건축위원회 분야별 위원 현황 [자료=서울시의회 제공]
서울시 건축위원회 분야별 위원 현황 [자료=서울시의회 제공]

최 의원은 구조안전이나 설비 등에 대해 심의하는 건축위원 중 방재분야 위원이 단 두 명에 불과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최 의원은 “서울시 건축위원회 위원 115명 중 방재분야 위원은 2명에 불과하다”며 “기본적으로 건축심의를 할 때 소방심의나 협의를 하겠지만 설계 단계에서부터 정책적으로 방재안전이 최우선으로 고려될 수 있도록 방재분야 위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최 의원은 “공동주택 허용용적률 인센티브가 개선돼 방재안전 성능 향상, 돌봄시설 확보 등의 요건 충족 시 최대 20%p의 허용용적률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며 “35층 높이 규제 폐지로 고층아파트의 안전대책 마련이 시급해진 만큼 안전이 최우선시 되는 서울시 건축 환경을 조성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