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희 위원장 | 신내건영2차 리모델링

이주희 위원장 | 신내건영2차 리모델링 [사진=이혁기 기자]
이주희 위원장 | 신내건영2차 리모델링 [사진=이혁기 기자]

서울 중랑구 신내건영2차아파트가 리모델링 조합설립 동의서 징구에 착수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집행부는 단지 내 다양한 커뮤니티시설 설치를 계획하면서 입주민 ‘취향저격’에 중점을 뒀다. 카페, 헬스 등 신축 트렌드에 맞는 커뮤니티시설 외에도 고령층이 많다는 점을 감안해 어르신들을 위한 돌봄서비스까지 구상했다.

1,290여가구 대단지 조성 계획은 사업 초기 단계인데도 불구하고 건설사들의 수주 구미를 자극하고 있다. 추진위는 정부가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방향을 공개한 후 다소 어수선해진 시장 분위기 속에서도 ‘사업성공’을 자신한다.

특별법에 용적률 등을 완화시켜 재건축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것인데, 택지개발을 통해 조성된 곳만 적용가능하기 때문이다. 사실상 신내건영2단지의 경우 주거환경개선 및 삶의 질을 상승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리모델링이 유일하다는 것이다.

사업 첫 발을 뗀 이주희 추진위원장은 리모델링 종착지에서 성공을 마주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신내건영2차 아파트 전경 [사진=이혁기 기자]
신내건영2차 아파트 전경 [사진=이혁기 기자]

▲최근 조합설립을 위해 본격적인 동의서 징구에 나선 것으로 알고 있다. 리모델링 추진에 대한 주민 반응은=상당수 주민들이 리모델링에 찬성하고 있다. 지난 2월 동의서 징구를 시작한 지 약 1개월이 지났다. 이 사이 수많은 토지등소유자들이 직접 추진위 사무실을 방문해 동의서를 작성해주셨다. 그만큼 리모델링에 관심이 많고, 사업 성공을 바라는 주민들이 많다. 오는 4월부터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도 연다.

[사진=이혁기 기자]
[사진=이혁기 기자]
[사진=이혁기 기자]
[사진=이혁기 기자]
[사진=이혁기 기자]
[사진=이혁기 기자]

▲단지 내 리모델링 추진을 응원하는 건설사들의 현수막이 눈에 띈다. 건설사들의 관심은 어떠한가=건립 규모가 상당하다는 점에서 건설사들의 관심이 높다. 리모델링으로 사업영역 확장에 성공한 GS건설, 포스코건설, 현대엔지니어링, 쌍용건설 등이 단지 내 사업 추진을 응원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신내건영2차는 기존 1,113가구 대단지 규모를 자랑한다. 리모델링을 통해 1,297가구 규모로 다시 지어질 예정이다.

 

▲대단지 규모라는 점 외에도 건설사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요소는=뛰어난 입지조건, 지자체의 적극적인 행정지원 약속이다. 먼저 개발호재가 풍부하다. GTX-B노선 망우역이 내년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30년 완공을 앞두고 있다. 운행이 시작되면 용산까지 15분 내 진입이 가능하다. 주변으로도 재개발, 공공재개발, 모아타운 등 다양한 정비사업을 추진하면서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중랑구청에서 리모델링 인·허가와 관련된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한 점도 건설사들의 눈길을 집중시킬 수 있는 요소로 꼽힌다.

 

▲신내건영2단지가 갖추게 될 특색을 몇 가지만 소개해보자면=삶의 질이 높아진 다는 점은 주민 모두가 누리게 될 공통된 부분일 것이다. 신내건영2단지는 고령층이 많이 거주하고 계신다. 이 분들을 위한 특화설계를 구상하고 있다. 첫 번째가 세대분리형 도입이다. 한 마디로 한 지붕에 두 가구가 거주할 수 있도록 공간을 분리하는 것이다. 이 경우 전세와 월세 등을 통해 임대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노후자금으로 활용하거나 생활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커뮤니티시설로 입주민 만족감도 높일 계획이다. 신축 트렌드에 맞는 단지 내 카페, 도서관, 헬스장, 골프장 등 외에도 고령층 돌봄서비스까지 도입할 예정이다.

 

▲정부의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방향이 공개됐다. 일각에서는 리모델링사업 위축 우려도 나오는데=정부의 특별법 제정 방향이 리모델링 시장을 심리적으로 위축시킨 것은 사실이다. 특별법은 용적률 및 연한 완화 등 재건축 활성화에 초점을 맞췄다. 시장의 시선은 용적률 완화 등 ‘달콤한 정책’에만 시선이 집중됐다. 별도로 택지개발을 통해 조성된 곳에서 100만㎡이상 면적 규모를 충족해야하는데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사업유형 선택을 둘러싼 논쟁을 촉발시켰다. 하지만 신내건영2차에서는 ‘찻잔 속 태풍’에 불과했다. 택지개발을 통해 조성된 단지가 아니기 때문에 사업유형을 둘러싼 논란의 소지가 없었다. 특히 신내건영2차는 현재 용적률이 약 302%로 사실상 재건축 추진이 불가하다.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 마련해야 할 제도적 장치가 있다면 무엇인가=중·고층 아파트가 늘면서 리모델링은 장기적으로 장려할 수밖에 없는 사업이다. 가장 시급한 부분은 리모델링 관련 규정만 별도로 담긴 특별법 제정이다. 리모델링은 관련 규정이 주택법과 건축법 등에 혼재돼 있다. 그래서 신축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지역주택조합 등의 사업유형과 혼재된 주택법 규정에 따라 각종 영향평가 등을 거치도록 정하고 있다. 불필요한 절차는 사업 활성화를 가로막을 뿐이다.

 

▲마지막으로 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리모델링은 사업 주체인 각각의 토지등소유자들의 높은 관심이 필요하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추진위 사무실을 방문해 정확한 정보를 취득한 후 판단해주시길 바란다. 추진위와 주민들간에 높은 신뢰도는 빠른 사업 추진으로 이어질 것이며, 비용절감을 이뤄낼 수 있다. 집행부는 주민들과의 의사소통과 투명한 사업 추진에 중점을 두면서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