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16일(현지시간) 수변도시 정책현장 시찰을 위해 찾은 아일랜드 더블린시 도크랜드 현장에서 관계자들의 설명을 들으며,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16일(현지시간) 수변도시 정책현장 시찰을 위해 찾은 아일랜드 더블린시 도크랜드 현장에서 관계자들의 설명을 들으며,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삼표부지와 서울숲 일대가 한강변 랜드마크로 탈바꿈될 전망이다. 지난 16일 유럽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아일랜드 더블린의 ‘그랜드 캐널독 지구’를 방문한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 일대를 글로벌 미래 업무지구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그랜드 캐널독 지구는 과거의 가스시설부지를 재개발한 사례로 전폭적인 규제 완화와 공공·민간 협력을 통해 조성된 곳이다. 구글, 애플, 메타, 링크드인 등 글로벌 IT기업들이 위치해 ‘실리콘 독’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삼표부지는 미래산업의 신 성장거점으로=삼표부지에는 미래변화를 선도할 글로벌 퓨처 콤플렉스(Global Future Complex)가 지어진다. 미래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미래형 첨단산업(TAMI)의 글로벌 기업들이 입주하는 공간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삼표부지 G.F.C는 국제현상설계 공모를 통해 세계적인 건축가를 초청해 혁신적인 디자인의 수변 랜드마크를 건립한다는 구상이다.

세계적인 업무단지 조성을 위해 첨단기술을 도입한 신개념 스마트 오피스이자 국제 인증을 받는 친환경 LEED 플래티넘 건축물로 짓고, 서울숲 및 주변과의 연계성을 강화해 저층부를 선큰, 덮개공원 등으로 연결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클라우드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AI업무환경 지원 서비스 등을 통해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업무환경의 신개념 스마트 오피스를 조성한다.

특히 삼표부지는 최근 발표한 도시건축디자인 혁신방안 중 ‘건축혁신형 사전협상’으로 추진한다. 서울시 최초 사례로서 현재 민관이 협력해 국제설계공모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 중이다.

▲서울숲 일대는 세계인이 찾아오는 수변 문화공간으로=서울숲 일대에는 한강과 중랑천 합류부로 사방이 트여있는 입지적 특성과 한강의 상징성 등을 활용해 수변 랜드마크 타워를 건립한다. 특히 해질녘 한강낙조를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조망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삼표부지가 미래산업의 신성장거점이라면 서울숲은 기존 성수지역의 입주기업과 삼표부지 G.F.C가 TAMI기업을 중심으로 미래산업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서울숲 내 저이용 부지를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전시문화, 컨벤션, 컨퍼런스 등 신기술 및 문화체험공간 미래공유플랫폼으로 조성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외에도 서울숲 이용자 등을 위한 주차공간을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숲은 연간 700만 명이 찾는 서울의 대표공원이다. 하지만 상시 주차공간이 부족해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기존 야외주차장을 지하화하고 입체덮개공원 하부에 주차장을 확충해 편의성과 접근성을 개선할 예정이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