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메인페이지=한국부동산원 제공]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메인페이지=한국부동산원 제공]

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이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1단계 사업을 마치고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을 개소한다고 8일 밝혔다.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국민과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부동산 데이터 개방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플랫폼에서는 다세대주택 신축설계 정보 등 민간 수요가 높은 신규 부동산 데이터 80여 종과 혁신서비스 2종(기업 이전 지원서비스 등), 이용자 편의서비스(실시간 부동산 미디어 이슈 제공서비스 등) 및 데이터 분석환경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 수행기관 [사진=한국부동산원 제공]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 수행기관 [사진=한국부동산원 제공]

특히 한국부동산원은 주관기관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프롭테크포럼, 한국교통연구원,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직방, 오아시스비즈니스, 덱시브, 어반베이스, 스페이스워크, 디스코, 리파인, 피타그래프 등 총 15개의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과 협업체계를 구성했다.

손태락 원장은 “공공과 민간의 유기적인 협업을 기반으로 구축되는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이 부동산산업의 성장 동력이자 부동산 데이터 생태계 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의 개방데이터와 제공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홈페이지(www.bigdata-realestate.kr) 또는 통합데이터지도 홈페이지(www.bigdata-map.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홍영주 기자 hong@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