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가 북동 재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사전공공기획 카드를 꺼내 들었다. 북동 일대 전경 [사진=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가 북동 재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사전공공기획 카드를 꺼내 들었다. 북동 일대 전경 [사진=광주광역시 제공]

광주 북구 북동 재개발이 사전공공기획으로 추진된다. 18년째 갈등을 빚고 있는 북동 재개발 사업을 해결하기 위해 꺼내든 카드다. 시는 북동 사전공공기획 전담팀을 구성하고 지난 14일 시청에서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북동 재개발구역은 수창초등학교 주변 중심·일반 상업지역으로 광주시의 대표적 노후 원도심으로 꼽힌다. 구역과 인근에 일제 강점기부터 존치한 가옥 등 근대건축물과 북동성당, 수창초(본관) 등 광주시 지정문화재, 금융·상업시설 등이 밀집해 있다.

또 아시아문화전당, 옛 전방·일신방직 등과 연계되는 금남로, 독립로와도 가까워 재개발을 추진하더라도 장소성과 역사성을 살리는 방식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돼 왔다. 실제로 대규모 공동주택 위주의 전면철거 방식의 정비계획(안)이 알려지면서 반대하는 여론도 높았다.

이번에 추진되는 사전공공기획은 민간주도사업인 재개발사업에 공공이 계획과 절차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사업 주체인 주민과 공공이 소통을 통해 공공성과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지원하고 광주시의 도시품격과 경쟁력을 향상시킨다는 복안이다. 광주에서 재개발 정비사업이 사전공공기획으로 추진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는 앞서 함인선 시 총괄건축가가 총괄기획가(MP·Master Planner)를 맡고 도시계획·건축·교통 등 각계 전문가, 공공건축가, 시의원, 시·구 담당 부서 관계자 등 18명이 참여하는 북동 사전공공기획전담팀을 구성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앞으로 진행될 북동 재개발구역의 현황을 분석하고 북동 사전공공기획의 비전, 목표, 개발방향, 전략 등을 논의했다. 또 사업 추진주체인 추진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의 건의사항 등도 들었다.

전담팀은 주민과의 간담회, 사례연구, 타당성 검증, 계획원칙·세부과제 설정, 간담회, 전문가 토론회 등을 통해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아울러 가이드라인이 반영된 정비계획(안) 입안을 유도해 도시계획위원회 상정·심의, 정비구역 지정·정비계획 결정 고시 등 후속 일정을 신속하게 지원할 계획이다.

김종호 시 도시공간국장은 “북동 사전공공기획은 오랫동안 갈등을 빚고 있는 북동 재개발정비사업을 광주시-자치구-주민이 원팀으로 사업성과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라며 “북동 추진사례를 바탕으로 장단점을 검토·분석해 다른 재개발 구역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동 재개발사업은 수창초 일대 13만6,250㎡ 부지에 약 2200여 세대의 공동주택과 업무·판매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지난 2005년 5월 추진위원회 구성 후 2차례 정비계획을 입안했지만 부결됐다. 이어 2019년 3차 정비계획(안)을 입안해 경관심의를 신청했고, 3차례 심의 끝에 조건부 의결된 바 있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