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일선 리모델링조합들이 서울시의 리모델링 안전성 관련 토론회 이후 거센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한동안 잠잠했던 리모델링에 대한 안전성 강화 필요성을 다시 공론화하면서 규제가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시가 토론회를 통해 안전성 검토 절차를 강화하는 등 규제책 시행을 위한 제반마련에 돌입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시는 지난 2일 ‘공동주택 리모델링 안전성 관련 공개 토론회’를 개최했다. 리모델링 안전성 등에 대한 토론회를 통해 관련 제도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취지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일부 전문가가 안전성 확보를 강화해야한다는 내용을 발언하면서 조합들의 불만이 커졌다.

조합들은 이미 리모델링의 경우 입주를 마친 단지도 있고, 구조적인 문제는 기술적으로 충분히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우려할 만큼 안전 문제가 크지 않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는 중·고층 아파트들은 재건축 추진이 불가하기 때문에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유형으로는 리모델링이 유일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에 따라 추가적인 규제보다는 노후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중·고층아파트들의 원활한 리모델링사업 추진을 위해 특별법 제정을 서둘러야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이번 토론회 직후 업계는 안전성 검토 강화에 반대하는 등의 내용을 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한국리모델링협회는 안전성 검토 강화에 반대하는 일선 조합 및 전문가들의 입장을 취합 중이다. 서울시 리모델링협의회도 조만간 서울시에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