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광주전남본부가 지난 6일 광주시 광산구 우산동 동·서작마을 주민대표회의와 사업시행약정 체결식을 가졌다. [사진=LH 광주전남본부]
LH 광주전남본부가 지난 6일 광주시 광산구 우산동 동·서작마을 주민대표회의와 사업시행약정 체결식을 가졌다. [사진=LH 광주전남본부]

광주광역시 광산구 우산동 동·서작마을이 LH가 시행하는 공공재개발 방식을 추진한다. 비수도권에서 공공재개발을 추진하는 첫 사례다.

LH 광주전남본부는 지난 6일 우산동 동·서작마을 주민대표회의와 사업시행을 위한 약정 체결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구역은 우산동 일대 8만6,000여㎡의 면적을 재개발해 1,354가구를 조성할 예정이다. 지난 2006년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돼 추진위원회가 구성됐지만, 사업성이 낮아 민간-공공 방식에 대한 이견 등으로 사업이 장기화됐다.

이에 따라 LH는 지난 2019년 광주시·광산구와 협약을 맺고, 토지등소유자 동의절차를 진행해 3년여 만에 공공시행자로 재개발을 추진하게 됐다. 주민들은 LH가 사업을 시행할 경우 공정하고 투명한 사업관리와 자금조달로 기존 재개발의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H는 오는 2005년 말 착공을 시작해 2028년까지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다양한 계층을 위한 주거모델을 제공하고, 각종 공공서비스시설을 추가하는 등 업그레이드된 사업 모델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또 약정체결에 따라 LH는 사업방식과 업무 분담 등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을 지고, 주민과 함께 시공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LH 관계자는 “재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도심 내 주택공급 정책을 실현하겠다”며 “지방의 첫 공공재개발인만큼 선도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공공시행자 제도 도입으로 재개발사업의 총사업비가 약 9% 가량 절감되고, 조합원의 분담금 부담도 줄어 원주민 재정착률이 5% 이상 상향될 것으로 예측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