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원 의원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신동원 의원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서울시의회 신동원 시의원이 모아타운 예산 증액을 촉구하고 나섰다. 내년 모아타운 관련 예산은 약 208억원 규모인데 약 51억원 정도 증액을 요구한 것이다.

신 의원은 지난달 28일 열린 내년도 서울시 주택정책실 소관 예산안 예비 심사에서 계획적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추진 지원예산을 늘려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인 모아타운 신축과 구축이 혼재돼 있어 재개발 요건 충족이 어려운 저층 주거지를 모아서 하나의 아파트 단지처럼 주택을 공급하는 정비모델을 말한다.

신 의원에 따르면 시는 지난 6월 모아타운 대상지 21개소를 선정한 것에 이어 10월 2차 공모를 통해 26개소를 추가로 선정해 총 65개소가 됐다.

또 2023년도 서울시 주택정책실 예산안 중 모아타운 관련 예산인 ‘계획적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추진 지원’ 예산은 총 208억4,400만원 편성됐다. 이는 전년도 대비 약 76억원이 증가한 금액이다.

하지만 신 의원은 △모아타운 관리계획 수립 비용 부족 △모아타운 전문가 부족으로 인한 주민들의 혼란 가중 △모아타운 총괄 관리 조직 필요 △자치구 담당자들의 모아주택·모아타운 업무 숙지 부족 등을 지적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총 50억8,500만원의 증액을 요구했다.

신 의원은 “모아타운이 그동안 재개발·재건축 자격 요건이 되지 않아 정비할 수 없었던 노후 지역들을 구제하는 방안으로 마련된 정책인 만큼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에서 안락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모아타운 사업 완료까지 최선을 다해 챙기겠다”고 밝혔다.

한편 주택공간위원회 예산안 예비심사를 통과한 예산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를 거쳐 오는 16일 본회의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