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가 신당10구역과 중림동 398번지 일대에 대해 조합 직접설립제도 홍보에 나선다. [사진=중구 제공]
서울 중구가 신당10구역과 중림동 398번지 일대에 대해 조합 직접설립제도 홍보에 나선다. [사진=중구 제공]

서울 중구가 조합 직접설립제도 알리기에 나섰다. 구는 재개발이 예정된 신당10구역과 중림동 398번지에 현장 부스를 개설하는 등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한다고 5일 밝혔다.

조합 직접설립제도는 조합을 구성하기 위해 조직하는 추진위원회 단계를 생략할 수 있어 사업추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구와 서울시가 조합설립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하면서 주면협의체 구성을 돕게 된다. 조합설립까지 약 2년간의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구는 보고 있다.

조합 직접설립제도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구역 내 토지등소유자 75%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현재 신당10구역은 61%, 중림동 398번지 일대는 37%의 동의율을 보이고 있다. 다만 요건을 채우지 못한 채 정비구역으로 지정되면 추진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일단 구는 동의율을 높이기 위해 이 제도에 대한 홍보활동과 대면 소통을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신당10구역의 경우 9일까지, 중림동 398번지 일대는 12~16일까지 현장 부스를 운영키로 했다. 이곳에서 제도 설명은 물론 동의서도 징구하고, 사업에 대한 궁금증도 안내할 예정이다. 아울러 구역 내 모든 토지등소유자에게 안내문을 보내고, 동의여부를 밝히지 않는 주민들에게는 일일이 전화로 접촉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조합 직접설립제도가 사업기간을 단축하고 토지등소유자 부담을 덜어주는 좋은 제도임에도 조합장을 외부전문가로 선출한다거나 구청이 사업 주도권을 잡으려한다는 등 그릇된 정보 탓에 오해를 하는 주민들이 있다”면 “주민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전략의 홍보와 소통으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당10구역(6만4,166㎡)은 공동주택 1400여 세대가 들어설 계획으로 신속통합기획을 거쳐 정비구역 지정을 앞두고 있다. 중림동 398번지 일대(2만815㎡)도 780여 세대 공동주택단지 건립을 목표로 역시 정비구역 지정을 바라보고 있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