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형 재건축 신속 추진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고용진 의원실 제공]
노원형 재건축 신속 추진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고용진 의원실 제공]

노원형 재건축 신속 추진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가 지난 29일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인구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재건축 추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우원식·김성환·고용진 국회의원의 주최로 마련됐다. 오승록 노원구청장도 참석해 신속한 재건축 추진을 위한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노원구는 지난 1980년대 후반 대규모 택지개발을 통해 조성된 전형적인 베드타운이다. 1985년 지하철 1호선 종점이 창동역으로, 4호선 종점이 상계역으로 연장되면서 상계·중계를 중심으로 대규모 택지개발이 진행됐다. 이후 1996년 7호선과 2006년 6호선이 개통되면서 더욱 많은 인구가 유입되고 서울의 주요 거점으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아파트가 노후화됐고,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녹물이나 층간소음, 주차난 등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인구는 계속해서 줄고 있다. 실제로 최근 10년간 60만명이었던 인구수는 10만명이 감소해 50만명으로 줄었다. 아울러 30년이 경과한 노후 아파트 단지만 현재 45개 단지 6만7,000세대에 이른다. 2025년에는 66%인 77개 단지에 이르고, 2030년에는 87%인 119개 단지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고용진 의원은 “노원 지역의 빠른 노후 주거지 적체를 선제적으로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최소 수년에서 길면 15년 이상이 소요되는 재개발·재건축을 신속히 추진해야 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발제는 박용선 국토교통부 주택정비과장과 진경은 노원구 도시계획국장이 맡았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이제선 연세대학교 교수가 좌장으로 참여했고 패널로는 이원근 서일대 교수, 김장수 서울시 공동주택지원과장, 홍수임 법무법인 현 변호사, 정광량 한국기술사회 부회장이 함께 했다.

이진 기자 jin@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