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서울 강남에서도 50층 이상의 재건축 단지가 나온다. 여의도 시범아파트에 이어 강남구 대치미도아파트가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초고층 단지로 계획된 것이다. 일반주거지역에 35층 규제 폐지가 적용되는 첫 사례로 향후 층수 문제로 인해 재건축이 지연되고 있는 사업장에도 돌파구가 마련될 전망이다.

서울 강남구의 대표적인 노후단지인 대치동 미도아파트가 최고 50층 높이의 대단지로 재건축된다. 시가 35층 규제 폐지를 발표한 만큼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초고층 단지로의 개발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대치 미도아파트 투시도 [자료=서울시]
대치 미도아파트 투시도 [자료=서울시]

시는 지난 2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치 미도아파트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달 재건축 심의를 통과한 은마아파트와 함께 대치동 일대의 대규모 재건축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1983년 준공된 미도아파트는 총 21개 동에 2,436가구로 구성된 노후 아파트다. 현재 14층 높이의 중층에 113~220㎡ 규모의 중대형으로 평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2017년부터 재건축을 추진했지만, 사업이 지지부진하면서 지난해 11월 신통기획을 준비하게 됐다.

당시 대치동의 재건축 대장주로 불렸지만, 부동산시장 불안 등이 겹치면서 재건축이 원만하게 진행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여름철 심각한 침수 피해를 겪는 등 주민들의 불안이 커진 상황이다.

대치 미도아파트 신통기획 건축배치안 [자료=서울시]
대치 미도아파트 신통기획 건축배치안 [자료=서울시]

하지만 이번 신통기획으로 미도아파트는 처음으로 ‘35층 규제’ 폐지를 적용하는 사업장이 될 전망이다. 시는 지난 3월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통해 일률적으로 적용했던 35층 높이 기준을 폐지해 스카이라인의 다양화를 유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층수 규제 폐지를 담은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연내 시행하고, ‘2030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도 내년 상반기 변경 절차를 거쳐 일반주거지역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미도아파트 정비계획안에 대한 열람공고를 거쳐 내년 상반기 정비구역 지정을 완료하면 층수 규제 폐지로 인한 50층 적용이 현실화할 전망이다. 정비계획안에는 지하철 학여울역에 출입구를 신설하고, 역 출입구부터 보행자 동선을 따라 남부순환로 방향으로 가로변 상가를 배치해 역세권을 활성화를 유도한다.

대치 미도아파트 조감도 [자료=서울시]
대치 미도아파트 조감도 [자료=서울시]

아파트 단지 내 울창한 수목은 건축한계선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최대한 보존한다는 방침이다. 또 공공기여를 활용해 양재천으로 단절됐던 대치-개초 생활권을 연결하는 보행교도 신설해 수변과 어우러지는 주거공간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특히 양재천과 대치역·학여울역 더블역세권의 입지를 살려 최고 50층 높이로 3,800가구 내외의 명품 아파트단지로 재건축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미도아파트의 신통기획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10개월간 자치구와 주민, 전문가로 구성된 팀을 만들어 기획안을 마련했다. 35층 규제 완화를 적용하고, 공원·녹지가 풍부한 지역 특성을 감안해 공원 등을 기부채납하는 대신 지역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확보하도록 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미도아파트가 35층 규제 완화를 비롯한 도시계획 규제를 바탕으로 민간의 사업성과 도시의 공공성을 모두 갖춘 재건축사업의 선도모델이 될 것”이라며 “주요 단지의 신속통합기획안이 속속 발표되고 있는 만큼 주변 단지들의 재건축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