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계양 [자료=국토부]
인천계양 [자료=국토부]

인천계양 공공주택지구가 수도권 3기 신도시 중 최초로 착공에 들어간다. 이번 착공을 시작으로 하남교산, 남양주왕숙 등 나머지 신도시도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인천광역시는 15일 계양구 동양동 일원에서 3기 신도시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조성공사’ 착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는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도시를 건설하기 위한 3기 신도시 중 하나로 계획됐다. 지난 2019년 10월 하남교산과 남양주왕숙, 부천대장, 고양창릉 등과 함께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됐다.

인천계양지구 개발콘셉트 [자료=국토부]
인천계양지구 개발콘셉트 [자료=국토부]

인천계양지구의 총면적은 333만㎡ 규모로 LH와 iH가 시행자이며, 2026년 상반기 입주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청년주택 등을 포함한 공공주택 9,000호를 비롯해 약 1만7,000호가 공급될 예정이다.

지구 내에는 여의도 공원의 4배 규모에 달하는 94만㎡ 면적을 5개 선형공원으로 분산 배치해 공원·녹지공간을 확보한다. 공원을 중심으로 교류와 소통이 이뤄지고, 보행으로 접근할 수 있는 보행중심도시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인천계양지구 내에서 전략적 개발이 필요한 지역은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민간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또 S-BRT 등 교통 결절점에 위치한 중심거점지역은 주거·상업·자족시설과 녹지가 어우러진 복합단지로 계획해 랜드마크로 조성한다.

인천계양지구 개발콘셉트 [자료=국토부]
인천계양지구 개발콘셉트 [자료=국토부]

더불어 판교테크노밸리의 1.6배 규모의 자족용지를 통해 서울에 집중된 일자리 기능을 인천으로 분산·수용한다. 인천 D.N.A 혁신밸리와 마곡·상암DMC 등과의 연계를 통해 ICT·디지털콘텐츠 등 첨산산업을 유치해 일자리 창출과 기존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지식산업으로 전환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인천계양지구 착공식 이후 남양주 왕숙 등 다른 3기 신도시들도 2023년 상반기부터 착공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사전청약을 실시했던 3기 신도시 내 공공주택들도 2023년 하반기부터 인천계양지구를 시작으로 본청약 공급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 내달 고양창릉 등 시범단지 사전청약을 시작으로 나눔형, 선택형, 일반형 등 수요자의 여건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주택도 순차 공급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인천계양 공공주택지구가 3기 신도시 중 최초로 착공에 들어감에 따라 명품자족 도시가 조성될 것”이라며 “다른 3기 신도시도 정상적으로 착공을 준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주택 50만호 공급계획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계양지구는 인천 계양구 귤현동, 동양동, 박촌동, 병방동, 상야동 일원으로 인천광역시와 LH, iH 등이 사업을 시행한다. 지구 내에는 1만6,600호의 주택을 공급해 4만1,000여명이 거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