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청 전경 [사진=울산광역시]
울산시청 전경 [사진=울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염포동 중리마을의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시는 지난 23일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구도심 노후 저층주거지의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 ‘울산형 소규모주택정비 활성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첫 현장으로는 국토교통부 공모에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후보지로 선정된 염포동 중리마을이다. 추경예산에서 확보한 1억6,000만원을 투입해 관리계획 수립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울산형 소규모주택정비 활성화사업은 김두겸 시장의 주택공약인 ‘구도심 새집 갖기 재개발’을 구체화한 시책이다. 사업성이 부족한 구도심 노후주거지를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으로 지정해 관리계획에 따라 구역 단위로 주택을 건설하는 것이 골자다.

관리지역으로 지정되면 국비와 지방비를 투입해 도로·공원 등 기반시설을 정비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게 된다. 또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용도지역 상향을 통한 용적률도 높일 수 있으며, 가로구역 요건 완화 등의 특례가 부여된다.

시는 관리지역 내 노후도 기준을 67%에서 57%로, 용도지역 상향에 따른 공공임대주택 공급 비율을 50%에서 20%로 각각 하향 조정하는 조례 개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국비를 포함해 최대 300억원의 공공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어 기반시설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형 소규모주택정비 활성화사업을 통해 향후 4년간 구도심 지역에 2,000가구 이상의 신규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라며 “노후주거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기반시설 정비로 지역 간 주거환경 불균형 문제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지수 기자 choi@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