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위치도 [사진=서울시]
강동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위치도 [사진=서울시]

서울 강동구 성내동 19-1번지 일대가 역세권 활성화사업을 통해 최고 43층 높이의 주상복합으로 탈바꿈한다.

시는 지난 17일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해 ‘강동구 역세권 활성화사업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했다고 밝혔다. 역세권 활성화사업은 입지요건을 만족하는 역세권 토지의 용도지역을 상향해 용적률을 높여주는 대신 증가한 용적률의 50%를 기반시설과 공공임대주택 등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현재 시는 23개 사업지를 대상으로 역세권 활성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강동역은 지난 2020년에 선정된 1차 확대사업 대상지이다.

강동구 역세권 활성화사업은 지난 2019년부터 추진 중인 역세권 활성화사업으로는 첫 번째로 ‘도시정비형 재개발’ 방식으로 추진된다. 도시정비형 재개발 방식은 서울주택도시공사가 공동 또는 공공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는 사업으로, 주민 과반수의 동의를 받아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강동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건축계획 [자료=서울시]
강동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건축계획 [자료=서울시]

시는 역세권 활성화사업을 위해 용도지역을 현행 3종일반주거지역·근린상업지역을 일반상업지역으로 상향하고, 용적률 증가에 따른 공공기여시설을 확보하는 계획(안)을 마련했다.

건축계획안에 따르면 이 구역은 성내동 19-1번지 일대 2만1,461㎡로 용적률 799.99%를 적용해 공동주택 294가구와 오피스텔 824실, 판매·근린생활시설, 문화·운동시설 등을 건설할 예정이다. 층수는 지하7~지상43층으로 계획했다.

용도지역 상향에 따른 공공기여로 공공임대주택 136가구와 도로, 지역필요시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시는 활성화사업이 완료되면 차량 통행으로 혼잡했던 천호대로 168가 길과 천호대로 162길 등의 차량 및 보행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 내 주민들의 문화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빙상장과 수영장 등 공공체육시설, 글로벌체험센터, 만화 라키비움을 확보키로 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 직무대리는 “역세권 내 대규모 개발을 통해 도로와 체육시설 등 지역에 필요한 시설을 확충해 강동역 일대 저층주거지에 활기를 띄게 됐다”며 “대중교통과 도시활동이 집약된 역세권을 중심으로 고밀, 복합개발을 유도해 지역필요시설을 확충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