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지난달 24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원희룡 장관 주재로 제3차 주택공급 혁신위원회 회의를 열고 주요 과제들을 점검했다. [사진=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24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원희룡 장관 주재로 제3차 주택공급 혁신위원회 회의를 열고 주요 과제들을 점검했다. [사진=국토부 제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이달 둘째 주에 250만호+α 주택공급 계획을 선보이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특히 정비사업 등 도심 주택공급을 담당하는 민간사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달 24일 주택공급 혁신위원회 제3차 회의를 열고 주택공급 여건 및 전망에 대해 검토하고 250만호+α 주택공급계획의 주요 과제들을 점검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현재 주택공급 여건을 바탕으로 향후 5년간 주택공급 전망을 진단하는 한편 최근 주택경기 위축에도 불구하고 이번 정부에서 꾸준한 주택공급이 필요한지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일단 위원들은 우리나라의 주택보급률이 선진국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주택 멸실이나 1~2인 가구 증가로 앞으로 주택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을 감안하면 수요증가에 대비한 충분한 주택 재고를 확보하기 위해 향후 5년간 250만호 이상의 신규공급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최근의 금리 인상과 주택경기 둔화 추세가 지속될 경우 민간의 주택사업이 위축되면서 향후 5년간 신축 공급은 예년에 비해 10%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측했다.

또 그동안 공급정책이 공공 주도로 도시 외곽에 신도시를 조성하는 데 집중한 반면 정비사업 등 도심 주택공급을 담당하는 민간사업은 규제로 사업이 활발히 추진되지 못하고 있어 국민이 선호하는 도심 주택공급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위원들은 “주택공급 시차가 긴 점을 고려하면 경기 하강기에도 민간이 주택 공급을 지속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국민이 원하는 도심주택이 꾸준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주택공급 계획에는 절차 간소화, 규제 완화, 세제 혜택 등 민간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포함돼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어 혁신위에서 제시한 내용을 반영한 주택공급 핵심과제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졌는데 △공공에게만 제공했던 도시·건축규제 완화, 절차 간소화 등 각종 특례를 적용하는 민간도심복합사업 신설 △공공택지 계획 시 GTX 역세권의 용적률, 건축규제를 완화해 고밀개발을 유도하는 압축도시(Compact-City) 조성 △주택사업 전반에 관해 도시계획·건축·교통·재해·교육·환경 등 각종 심의·평가를 한 번에 처리하는 통합심의 도입 △층간소음 저감, 가변형주택 확대 등 주택품질 개선 및 신도시에 국민 눈높이에 맞는 수준 높은 교육·환경·문화 인프라 구축 △청년 주거지원을 위한 청년원가주택, 역세권 첫집의 사업모델, 공급방식, 대상 및 가격 등 세부 추진방안 등이다.

원 장관은“이번에 제시된 핵심과제들은 민간공급 활성화 및 규제 완화를 구체화한 실천과제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면서 ”손에 잡히는 ‘250만호+α 주택공급계획’을 국민께 약속드린 8월 둘째 주에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