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신통기획 1호’인 서울 관악구 신림1구역의 재정비촉진계획이 조건부 가결됐다. 이로써 신림재정비촉진지구의 마지막 퍼즐도 맞춰지게 됐다.

시는 지난 7일 제2차 도시재정비위원회 수권소위원회를 열고 신림동 808번지 일대 ‘신림1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을 조건부 가결했다고 밝혔다.

신림1구역 조감도 [사진=서울시]
신림1구역 조감도 [사진=서울시]

서울 서남권의 대표적 노후 저층주거지였던 신림1구역이 관악산과 도림천 사이에 대규모 쾌적한 주거지도 다시 태어나는 순간이다. 앞으로 이 곳에는 29층 아파트 총 4,104세대(공공주택 616세대) 및 부대복리시설 등이 들어서게 된다.

경전철 '신림선' 서울대벤처타운역 역세권에 위치한 신림1구역은 지난해 9월 오세훈 서울시장이 직접 현장을 점검하고 신속통합기획 시작을 선언한 곳이다. 신림재정비촉진지구의 초입에 위치해 있고, 면적만 약 22만3,000㎡ 규모의 대단지다.

지난 2006년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이후 신림2·3구역은 관리처분인가까지 받았지만 신림1구역은 사업이 지연돼 왔다. 지난 2017년 촉진계획 변경을 신청한 이후에도 수 년 간 입안 절차가 지연됐지만 신통기획을 통해 약 7개월 만에 촉진계획을 결정할 수 있었다.

당초 이 지역에는 무허가 건축물이 40%에 달해 사업여건이 열악했다. 하지만 신통기획을 적용해 △공공임대상가 등을 통한 공공성 확보 △용적률 230%→ 260% 상향 △세대수 2,886→ 4,104세대 증가 등을 이뤄냈다. 주민 간 갈등이 첨예했던 북측 일부지역과 호암로변 필지도 시와 관악구가 직접 조정에 나서 주민 합의를 유도함으로써 사업에 물꼬를 텄다.

촉진계획 변경안에 따르면 관악산과 도림천 등 주변 자연환경을 최대한 살리고 수변을 시민 생활과 여가활동의 중심공간으로 조성하는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사업도 병행한다.

과거 도시개발로 복개돼 지금은 도로나 하수도로 이용되고 있는 도림천을 자연하천으로 복원해 수변 중심의 도시구조로 재편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도림천 자연하천 복원사업비 전액을 시비로 추진하고 조합은 복원되는 하천변에 공공기여로 수변공원을 조성키로 했다.

삼성동시장 등 기존에 있던 주변 시장 상인의 재정착을 돕기 위해 도로나 공원 등 기부채납을 최소화하는 대신 지역에 필요한 공공임대상가 74호를 확보해 원주민 삶의 터전도 보호한다는 계획이다.

신림1구역 조감도 [사진=서울시]
신림1구역 조감도 [사진=서울시]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도 주변지역과 상호연결성을 높이는 단지계획도 마련됐다. 관악산~도림천(수변공원)을 잇는 4개 녹지축을 조성하고 지상부 차량 동선은 최소화해 보행자 중심의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 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어 갈등이 첨예했던 곳에 시가 조정자로 나서 적극적으로 난제를 해결한 선도적인 사례”라며 “신림1구역 정비로 서남권 일대의 주거환경 개선은 물론 주택공급 확대와 함께 침체돼 있었던 지역 활성화 또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