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Point ]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하면 소유자들은 돈을 벌 수 있고, 신축공사로 인하여 주택공급이 증가하여 주택가격 안정에도 도움이 되고, 또 공급이 원활하게 되어 전세가격도 안정이 된다면 세입자들도 좋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좋다고만 하는 사업에 대하여 결사적으로 하기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은 무엇인지 몰라도 재건축·재개발사업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 같은데, 이렇게 반대하는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점을 어떻게 설득해야 할까요?

재건축·재개발사업을 귀찮아 하면서 쉽게 조합설립동의를 하지 않는 이유는 ①그냥 귀찮다 ②복잡하고 어렵다 ③이사를 가야 되고 전학도 가야 된다 ④돈을 납부해야 하는데~ ⑤잘못하여 사업 망치면 내 재산을 모두 날릴 수가 있다 등입니다.

1. 정비사업을 간단히 설명하면 어떤 것일까?

재건축‧재개발등 정비사업을 간단히 설명하면 어떤 것일까요?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낡은 주택이나 건물을 철거하고 그 땅위에 주택등 새로운 건축물을 신축하는 것입니다.

 

[재건축 전]
[재건축 후]
[재건축 후]

 

2. 정비사업이 싫다는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

재건축‧재개발이 싫다고 하는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미 상영된 영화 “장수상회” 내용을 보면, 재개발에 반대하는 주인공의 반응이 나옵니다. 결국에는 재건축·재개발에 호의적으로 돌아오나, 최초에는 결사적으로 재건축·재개발에 반대하였습니다.

이 영상은 동영상 강의를 보시면 강의 초기에 나옵니다.

가. ‘총회에 나오라는 등 귀찮으니, 그냥 날 내버려 둬~’ 라는데 대한 설득

①총회는 1년에 1~2회 밖에 안합니다.

②총회참석은 조합원님이 직접하실 수도 있고, 대리인이 대신 출석하거나 서면결의서 제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③그리고 총회 참석하면 교통비로 참석수당도 지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직접참석자에게는 10만원, 서면결의서 제출자에게는 5만원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④그리고 조합원님께서 직접 챙기실 필요없이 조합장, 이사, 대의원들이 수고하여 사업을 직접 챙기고 있으니, 믿고 그냥 지내시면 됩니다.

나. 사업이 너무 복잡하고 잘 모르겠어~

사업진행이 간단한 것이 아니라 10년 정도는 걸려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 표가 정비사업 진행절차 과정을 그린 그림인데, 추진위원회, 조합, 사업시행계획인가, 관리처분계획 등등 용어를 들으면 무슨 내용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사업에 대한 이해도 잘 안되고, 그렇다가 보니 조합장 및 임원들이 제대로 일을 하는지, 아니면 우리를 속이고 있는지는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안심하고 맡길 수 있을까요?

①조합장이나 이사, 대의원들이 그 복잡한 업무를 잘 봅니다.

②그리고 전문가인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정비업체)가 조합을 도와 사업이 성공적으로 종료되도록 지원합니다.

③시공자도 재건축·재개발사업이 성공되도록 노력하며, 이 분야에 많은 경험이 있습니다.

④또한 시공자나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 이외에도 변호사, 법무사 등 각종 전문 협력업체 들의 도움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다. 이사, 전학도 가야 되잖아, 힘들어~

①이사가는 것은 전세금으로 사용될 이주비를 무이자로 대여해 줍니다.

②그리고 재건축·재개발을 하면 돈을 벌 수가 있는데, 이사와 전학 1번만 가면되니까 이 정도는 조금 참으셔야죠~

③사업을 하려면 돈을 내야 하는 것 아녀?

④사업 초기에 돈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⑤사업시행계획인가 후 신축 건물(주택, 상가)에 대하여 분양신청을 하고 분양계약체결한 뒤부터 돈을 납부하게 됩니다.

⑥그리고 현재 소유 부동산 가치보다 적은 금액의 신축아파트나 상가를 분양받으면 금액보다 적은 것을 분양받으면 오히려 환급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라. 도대체 돈을 얼마나 벌 수 있는데, 자꾸 하라고 하는거야?

①일반적인 부동산 투자 수익률 보다는 많이 벌 수 있습니다.

②부동산투자 중에 재건축·재개발 투자가 가장 수익률이 높을 것입니다.

③이에 대하여는 제1강좌 제25강 ‘재건축·재개발과 집값 상승과의 관계’ 강의를 들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마. 그러면 재건축·재개발을 하면 무엇이 좋은데?

재건축‧재개발을 하면,

①소유자는 돈을 벌 수 있습니다.

②도시 내에서 주택공급을 증가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③임대주택, 소형주택을 건설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④주택공급이 증가되어 주택가격이 안정되고,

⑤주택공급이 증가되어 전세가격도 안정되며,

⑥주택건설로 인하여 건설경기가 회복되어 국민경제 회복에 많은 기여를 하게 될 것입니다.

바. 결 론

결국 재건축‧재개발로 인하여 소유자나 세입자나 국가경제 모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