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상반기 분양계획 추이 [그래프=부동산인포 제공]
서울 상반기 분양계획 추이 [그래프=부동산인포 제공]

상반기 분양 예정이던 서울시내 물량이 급감했다. 5월 현재 약 76%가 줄어드는 등 공급 상황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다.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인포에 따르면 1월말 기준 서울지역 상반기 분양계획 물량은 24개 단지 9,734가구였다. 하지만 5월 현재 1월부터 분양한 물량을 포함해 상반기 분양계획 물량은 17개 단지 2,350가구로 집계돼 75.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올 1월에만 해도 둔촌주공 재건축인 둔촌 올림픽파크 애비뉴포레(일반 4,786가구)를 비롯해 동대문구 이문3구역(일반 1,067가구), 은평구 센트레빌 파크프레스티지(일반 454가구) 등의 정비사업 물량들이 상반기 중 분양을 계획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들 모두 기약 없이 일정이 미뤄진 상태다.

▲분양가상한제에 공사비 상승 악재 겹친 정비사업=문제는 서울지역 분양물량의 80% 이상을 재개발·재건축 등의 정비사업들이 차지하다 보니 하반기 계획된 물량들의 공급도 낙관할 수 없다는 점이다.

최근 서울 분양시장 최대어로 꼽혔던 둔촌주공의 재건축 현장에서 타워크레인 철거 소식이 전해졌다. 공사가 중단된 데다 크레인 철거로 최소 6개월 이상 공사재개는 어렵게 됐다.

이문3구역은 시공사 교체 논란으로, 이문1구역은 설계변경과 분양가 산정 등의 문제로, 센트레빌 파크프레스티지 역시 분양가와 조합내부 문제로 하반기로 일정이 미뤄진 상태다.

정비사업은 일반분양 분양가 산정과정에서 사업주체인 조합과 시공사간 또는 사업주체인 조합과 HUG, 분양가심사위원회 등과의 마찰로 분양이 지연되는 일이 많다. 분양가상한제가 민간택지까지 확대되면서 정비사업 주체들은 사업의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원자재값 상승도 부담=건설 원자재값 인상도 문제다. 철근값은 넉달째 인상 됐고 시멘트가격이 오르면서 레미콘값도 상승하는 등 아파트 건설과 직결되는 원자재값이 인상되고 있다. 둔촌주공 같은 공사비 문제가 다른 정비사업들에서 발생하지 않는다고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결국 서울 신규 분양 아파트들의 분양가는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전망이다. 새 정부에서 분양가상한제를 어떻게 손 볼 것인지에 따라 상승폭만 달라질 뿐, 정비사업 의존도가 높은 서울의 원활한 주택공급을 위해서는 분양가 인상은 불가피한 셈이다. 분양가 인상 이후로는 기존 아파트 가격도 인상될 전망이다. 특히 희소성이 커지는 새 아파트나 재건축이 임박한 노후단지 등이 상승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하반기 도래하는 계약갱신청구권 만기로 인해 전셋값도 크게 오를 전망이다. 이 때문에 매수전환 수요가 증가하며 집값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팀장은 “서울 분양시장이 정비사업 중심으로 몰려 있는데다 현실과 다소 괴리가 있는 분양가상한제 확대 적용에 원자재값 인상까지 맞물려 서울 신규 아파트 공급은 힘든 상황이 이어질 것”이라면서 “결국 서울지역 새 아파트는 희소성이 커지며 가격도 우상향 해 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