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리즈를 시작하면서

◯ 그동안 재건축·재개발, 소규모주택정비사업 관련하여 제1강부터 제7강까지의 동영상 강의를 유튜브와 홈페이지에 게재하였습니다.

◯ 이번 호부터 재건축·재개발의 성공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조합원의 입장에서 본 고여사, 배여사의 재건축·재개발 성공기’라는 강의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시리즈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이 시리즈를 계속 보면 조합원들이 무엇을 궁금해 하시는 지를 알 수 있으므로, 조합원 뿐만 아니라 조합장 및 임·대의원님들께서도 많이 봐 주시기 바랍니다.

 

1. 재건축아파트 vs 재개발주택

재건축대상 아파트를 살까, 아니면 재개발대상 단독주택을 살까?

[ Key Point ]

◯ 직장에 성실하게 근무하고 있는 남편을 둔 고 여사와 배 여사. 두 사람의 공통점은 남편이 직장에 잘 다니고 있다는 점과 향후 5년 또는 10년 뒤면 남편도 직장 생활을 그만둘 나이여서 남편의 월급만으로 노후를 계속 생활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 고 여사는 배 여사의 오래된 선배 언니로서 서로 허물없이 지내는 친한 사이인데, 둘 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경제적 고민이 없을 수가 없는 상태이다.

◯ 그래서 오래간만에 만난 고 여사와 배 여사는 시간가는 줄 모르고 대화를 하게 되었다.

 

1. 단독주택을 왜 샀어?

고 여사 : 야~ 슬기 엄마야, 오래간만이다.

배 여사 : 와~ 언니 정말 오래간만이에요. 그동안 코로나 때문에 만나지를 못했는데, 더 예뻐진 것 같아요. 무슨 비결이라도 있는 거예요?

고 여사 : 비결은 무슨 비결~~ 근데 예뻐지기는 예뻐졌나? 그런 얘기를 자주 듣기는 한데? 호호호

배 여사 : 하하 형부가 잘해줘서 더 그런가 보네요~

고 여사 : 에이~ 그런 이야기는 그만두고. 참, 슬기네가 지난번에 재개발지역의 단독주택을 사서 지금 그 집에 들어가서 산다고 했지?

배 여사 : 네

고 여사 : 아니, 주변에 아파트도 많은데 왜 하필이면 단독주택을 샀어?

배 여사 : 아이 나는 당연히 아파트를 사자고 했지요. 단독주택에 살면 여름에 덥고 겨울에 춥고, 그리고 내부 구조가 옛날 집 구조여서 겨울철에는 외풍이 심해서 집 안에 있어도 옷을 껴입고 지내야 해요.

고 여사 : 아니 그렇게 안 좋은데 왜 단독주택을 샀어?

배 여사 : 아이고 말도 말아요, 남편이 몇 년 전인가 무슨 주말농장 동호회에 가입하더니 그때부터 시 외곽에 조그마한 텃밭을 임차받아 주말마다 그 주말농장에 끌려다녔어요.

고 여사 : 주말농장? 얼마나 큰데?

배 여사 : 아이고 언니, 세상물정 너무모르네. 주말농장이라고 해서 큰 것이 아니고 우리 것은 겨우 5평이에요, 그것도 내 것이 아니고 빌려서 임시로 주말 농사를 짓는 거예요.

고 여사 : 그래?

배 여사 : 그래서 남편이 주말농장에 취미를 붙이더니만 지난 번에 집을 구입할 때에 단독주택에서 살자고 계속 고집을 부리는 것이지 뭐예요? 조그마한 앞 마당에 꽃을 심고, 고추도 심고, 상추도 심고, 또 옥상에는 해바라기도 심고…. 그리고 옥상에 올라가면 지는 석양을 바라보며 소주도 한잔 할 수 있고......남편이 자기가 무슨 영화 속 주인공이나 된 것처럼 오만가지 상상을 다 하면서 단독주택에 들어가서 살자고 고집을 부려 어쩔 수 없이 단독주택을 사게 되었어요.

고 여사 : 그래 잘 됐어 얘. 남편 뜻 받드는 것도 좋아~ 그리고 아파트에서는 누릴 수 없는 그런 생활을 하는 것도 좋지 뭐. 드라마에서도 옥탑방 앞에서 주변동네를 내려보면서 고기도 구워 먹고, 밤 야경도 즐기고 하는 그런 멋진 장면도 많잖아…

 

2. 재건축대상 아파트가 더 유망해, 아니면 재개발대상 주택이 더 유망해?

고 여사 : 그런데, 우리가 낭만적으로만 생각하고 집을 구입할 수는 없는 것 아니야? 집을 사면서 향후 투자수익을 생각 안 할 수가 없는데, 과연 재개발대상 주택이 나을까? 아니면 재건축대상 아파트를 구입하는 것이 더 나을까? 니 생각은 어때?

배 여사 : 언니, 다른 것은 몰라도 일단 이것은 있어~ 재개발주택이 낡아서 너무 힘든 면도 있는데, 어떤 사람은 또 용적률이 많아지면 투자수익이 재개발주택이 더 낫다고 하는 말로 하던데.... 우리가 사실 뭐 알어? 김조영 변호사님께 한번 물어보자

고 여사, 배 여사 : 변호사님~~~

 

3. 김조영 변호사의 의견

안녕하십니까, 고 여사님, 배 여사님. 앞으로 이 시리즈에서 자주 만날테니 잘 부탁드립니다.

재개발대상 주택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재건축대상 아파트를 구입하는 것이 더 좋을지에 관해서는 딱히 명확한 답이 없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판단기준을 제가 알려드릴 수는 있으니, 아래의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재건축·재개발사업의 투자수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신축아파트 시세입니다.

주로 재개발단지는 단독주택가에 있어서 주변 교통이나, 도로 및 생활편의시설, 문화시설등이 조금 부족할 수 있는데, 재건축단지는 아파트인 경우에는 주변 교통이나 위 여건들이 좋은 지역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건축, 재개발을 따지지 말고 현재 위치에 신축아파트가 들어서면 어느 곳이 더 신축아파트 시세가 높을까 라는 점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둘째, 중층 이상의 아파트는 용적률 증가가 얼마되지 않아 사업수익이 줄어 들 수가 있습니다.

지금 현재 정부에서 재건축·재개발사업의 용적률을 증가시켜주려는 움직임이 있지만 기존 아파트단지는 기존 주택단지보다 기존 용적률이 이미 많이 높아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신축아파트 용적률과 별 차이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재개발대상 주택이 재건축대상 아파트 보다 투자수익률이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셋째, 구입 후 10년간 생활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재건축·재개발을 아직 시작하지 않은 단계에서 구입을 하여 그 집에 들어가서 살려고 하신다면, 향후 10년 정도는 그 집에서 살아야 하니, 그동안의 생활불편함을 감수하셔야 하는 점도 고려 대상입니다.

고 여사, 배 여사 : 아이~ 변호사님, 그러면 결론이 뭐예요?

김 변호사 : 자기 입맛대로~ 정답은 없다는 이야기지요~ 메롱~

고 여사, 배 여사 : 정답 맞네요 뭐~ 하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