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 개포동 경남아파트 일대 항공사진
서울 강남 개포동 경남아파트 일대 항공사진

서울 강남구 개포동 일대 경남·우성3차·현대1차 등 3개 아파트 단지가 통합재건축을 추진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각 단지별로 정비구역 지정 신청을 위한 주민 동의율을 충족했기 때문이다. 또 신속통합기획을 적용해 재건축 기간을 단축시키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개포3단지(경남·현대1차·우성3차) 통합재건축 추진준비위원회(위원장 임병업)는 지난 6일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주민동의율을 각각 70% 이상씩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통합재건축 추진을 위한 동의서 징구에 나선지 약 3개월 만이다.

현행 서울시의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조례에 따르면 토지등소유자가 정비계획(정비구역) 입안을 제안하기 위해서는 토지등소유자 60% 이상과 토지면적 50%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개포지구의 경우 지구단위계획 변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2/3 이상의 동의가 필요한 만큼 경남 77%, 우성3차 75%, 현대1차 71%의 동의를 받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추진준비위는 조만간 정비구역 입안을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지난 2014년에 재건축 안전진단을 통과한 만큼 정비구역 지정에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단지들은 지난 2018년에도 통합재건축을 추진했지만, 재건축초과이익환수 등으로 인해 사업이 진행되지 못했다. 하지만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한 이후 재건축 정상화 정책이 발표되면서 다시 통합재건축에 불이 붙었다.

특히 통합재건축의 발목을 잡았던 조합원 분양 방법이나 이익 배분 문제는 제자리 재건축과 독립정산제 방식으로 해결키로 합의했다. 각 단지의 조합원이 해당 자리에 건설되는 아파트에 입주하고, 관리처분 시 개발이익도 단지별로 정산하는 방식을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통합재건축이 추진될 경우 향후 3,000가구에 육박하는 대규모 단지가 조성될 전망이다. 현재 3개 단지는 약 1,500가구 규모로 구성되어 있는데, 용적률 300%를 적용하면 2,800여가구가 건설될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서울시가 추진하는 신통기획을 통해 사업기간을 단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추진준비위는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인원을 모집하기 힘든 만큼 당장 설명회 개최는 어렵지만, 시와 신통기획 적용을 두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임병업 추진준비위원장은 “일부 주민들의 반대가 있긴 했지만, 대부분의 주민들이 통합재건축을 추진하는데 적극적으로 동의하고 있다”며 “통합재건축으로 대규모 아파트를 건설해 단지 가치를 높이고, 신통기획으로 사업기간을 단축하는 등 사업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