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운정3지구 위치도 [자료=국토부]
파주 운정3지구 위치도 [자료=국토부]

3기 신도시 등 공공물량에 대한 2차 사전청약이 15일 입주자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2차 사전청약은 1만호에 달하는 대규모 공급물량과 더불어 서울과 인접한 입지조건 등으로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전청약 시 필요한 사항에 대해 Q&A를 통해 알아봤다.

▲특별공급 등 구체적인 자격요건 및 공급물량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오는 15일 오전 8시부터 사전청약 누리집(사전청약.kr), LH청약 센터 (apply.lh.or.kr)에 입주자모집 공고문(공공분양·신혼희망타운)이 게재될 예정이다. 공급유형별 공급물량, 공급금액 및 거주기간, 소득요건 등 청약자격이 포함된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

▲사전청약 신청은 여러 번 할 수 있는지, 또 사전청약 당첨 후 다른 주택을 구입하거나 일반청약을 신청할 수 있나=사전청약 당첨자와 그 세대에 속한 자는 다른 분양주택의 사전청약 신청이 제한된다. 다른 주택의 본 청약(일반청약) 신청·당첨 또는 주택 구입은 가능하지만, 사전청약으로 당첨된 주택에 입주할 수 없다. 사전청약 당첨주택에 입주하기 위해서는 의무거주기간요건, 무주택요건 등을 유지해야 한다.

▲사전청약 입지의 분양가는 시세의 어느 정도 수준인가, 또 본 청약 시점에서 가격이 크게 오를 수 있는지=공공택지를 통해 공급되는 사전청약 대상지 모두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며, 주변 시세의 약 60~80% 수준으로 확인됐다. 본 청약 시점에 지가 또는 건축비 등이 상승하는 경우 분양가가 조정될 수 있으나, 과도하게 분양가가 변동되지 않도록 물가상승률 수준으로 변동폭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사전청약 시 소득요건 등이 충족됐으나 본 청약 시 연봉상승 등으로 소득요건 등이 기준을 초과할 경우 어떻게 되는지=사전청약은 입주자모집공고 시점을 기준으로 소득 및 자산 등의 자격요건을 심사하며, 사전청약 당첨자로 선정된 이후에는 소득 및 자산 요건을 추가로 심사하지 않는다.

▲해당지역에 거주하지 않아도 청약을 신청할 수 있나=기본적으로 수도권 등 해당지역에 거주 중이어야 사전청약이 가능하며, 의무 거주기간의 경우 본 청약 시점까지만 충족되면 최종적으로 입주여부가 확정된다. 다만 주택건설지역의 규모, 위치, 투기과열지구 지정여부 등에 따라 의무 거주기간, 거주지 요건 등이 달라 청약자격은 청약 공고문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사전청약 당첨 시 재당첨 제한이 적용되나=사전청약 당첨자는 본 청약 전까지 재당첨 제한을 적용받지 않는다. 하지만 본 청약 시점에 최종 입주여부가 확정되면 재당첨 제한을 적용 받게 된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