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구 동빙고동 60번지 일대 [위치도=서울시 제공]
서울 용산구 동빙고동 60번지 일대 [위치도=서울시 제공]

서울 용산구 한남5구역이 신속통합기획으로 개발된다. 시는 지난 5일 제9차 도시재정비위원회를 열고 동빙고동 60번지 일대 한남5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 및 경관심의안을 수정가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건축심의까지 신속하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변경안에 따르면 이 곳에는 23층 아파트 2,555세대가 공급된다. 해발 90m 범위 내에서 서울의 핵심경관인 남산의 7부 능선을 넘지 않도록 계획됐다. 그 결과 용적률 219.4%가 적용돼 임대주택 384세대를 포함해 2,555세대가 공급될 예정이다.

특히 60㎡이하 소형평형 위주의 임대주택 공급에서 탈피해 전용 84㎡ 규모의 임대주택을 20세대 공급한다. 임대주택은 구역 전체에 분산 배치하고 동일한 평형의 분양주택도 짓는다. 여기에 임대주택과 분양주택을 동시에 추첨토록 해 ‘어울단지’ 조성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서울 용산구 한남5구역 [토지이용계획도=서울시 제공]
서울 용산구 한남5구역 [토지이용계획도=서울시 제공]

구역 내 지역자산인 수령 480년의 은행나무와 느티나무 등 보호수를 비롯해 향토 문화재인 동빙고부군당 등은 공원 조성계획과 연계해 보전키로 했다. 또 기부채납 체육시설 부지(4,955㎡)에는 청소년수련시설과 도서관을 함께 건설한다. 서빙고동주민센터와 119안전센터는 신축 이전한다.

김성보 주택정책실장은 “이번 한남5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은 남산자락의 구릉지 경관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형에 순응하는 다양한 주거유형 및 건축디자인으로 공공성을 확보했다”며 “향후 남산과 한강이 어우러지는 서울의 명품 주거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