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이 안양시와 자율주택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3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전문가를 양성하해대민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실거주자 중심의 자율주택정비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체결됐다.

기존 도시재생사업은 복잡한 사업절차와 주민공동체의 해체, 외지인의 투기성 지분 쪼개기 등의 문제가 지적돼 왔다. 특히 안양시의 경우 자율주택정비사업 수요 대비해 관련 분야 전문 교육이 부족해 대민행정에 애로사항을 호소해 왔다.

이에 한국부동산원과 안양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자율주택정비사업 활성화 지원 및 지역전문가 양성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부동산원은 현장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 담당 강사 선발 등을 지원하게 된다.

손태락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전문가 양성을 적극 지원하고 지역 노후저층 주거지 환경개선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 자율주택정비사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부동산원은 자율주택정비사업 상담·접수, 사업성 분석, 인허가 지원, 착공 및 준공, 청산 등 자율주택정비사업에 대한 통합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