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 청사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광역시 청사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재개발·재건축사업에 지역업체가 참여하는 경우 최대 23%까지 용적률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시는 오는 31일 시청 별관 대회의실에서 이런 내용의 지역업체 주택건설 참여확대 지원방안 논의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최근 대구시내 아파트 분양 호조가 이어지면서 재건축·재개발사업을 포함한 민간 건설공사의 발주 물량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업체의 경쟁력 부족과 유명 브랜드 선호 등의 이유로 외지 대형시공사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지역 내 민간건설공사 발주액은 7조7,000억원이다. 이중 지역업체 수주액이 1조4,000억으로 18%에 불과한 실정이다. 나머지인 6조3,000억원(82%)을 외지업체가 수주했다. 특히 현재 지역 내 재건축·재개발사업은 총 156개소에서 진행 중인데 시공사가 선정된 곳은 69개소로 8개소는 지역업체, 61개소는 외지업체가 수주했다.

시 건설산업과 관계자는 “민·관이 함께 지역업체의 주택건설 참여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이번 간담회가 지역업체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건설산업 활성화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며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침체되고 있는 지역경제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건설공사 수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건설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공공건설 공사뿐만 아니라 민간분야도 ‘사업단계별 지역업체 참여확대 지원방안’을 수립해 시행 중이다.

민간건설공사 주요 지원방안은 △주택건설사업에 지역업체 참여 시 건축·도시계획·교통·경관심의를 통합하는 ‘인·허가 절차 간소화’ 시행 △재건축·재개발 사업에 지역업체 참여 시 최대 23%까지 용적률 인센티브 적용 등이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