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수미 성남시장아 한솔마을5단지 리모델링 주택조합을 방문해 구자선 조합장과 리모델링 활성화를 논의했다. [사진=성남시 제공]
은수미 성남시장아 한솔마을5단지 리모델링 주택조합을 방문해 구자선 조합장과 리모델링 활성화를 논의했다. [사진=성남시 제공]

1기 신도시 중 최초로 사업계획을 승인 받은 경기 성남시 한솔5단지 리모델링주택조합에 은수미 시장이 방문해 눈길을 끌었다. 은 시장은 지난 23일 구자선 조합장을 만난 자리에서 향후 추진계획을 청취하고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시는 지난 2월 23일 한솔5단지 리모델링 사업계획을 승인한 바 있다. 이는 분당·일산·평촌 등 수도권 1기 신도시 아파트 중 첫 사례다. 특히 1,000가구 이상의 대규모 리모델링으로도 전국 최초다.

한솔5단지는 2010년 조합을 설립해 리모델링을 추진했지만 수직증축의 안전성 문제로 답보상태에 놓여 있었다. 그러다 지난해 4월 4개동을 신축하는 수평증축으로 방향을 선회했고 작년 12월 조합총회 승인을 얻은지 두 달여 만에 리모델링 허가를 받은 것이다.

은 성남시장은 “선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원활한 진행을 통해 성공적인 본보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시도 500억원 규모의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금을 2023년까지 1,000억원으로 확대하고 관내 추진 단지에 대한 안전진단과 주차장 설치, 공사비 융자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성남시에는 주택법상 증축형 리모델링 대상인 15년 이상 아파트가 198개 단지 11만2,618세대에 달한다. 특히 2025년까지 263개 단지 14만2,747세대로 증가될 예정이다.

이에 시는 지난 2013년 리모델링 지원과 기금 조성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노후 공동주택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선제적으로 나섰다. 전국 최초로 안전진단과 안전성 검토 비용을 지급하고 조합 구성과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용역비를 지원했다.

주민설명회와 조합설립을 위한 업무지원도 눈여겨 볼만한 사업이다. 특히 조합사업비와 공사비를 융자하고 이차보전을 통해 그 이자를 지원하는 곳은 성남시가 전국에서 유일하다.

주민들도 일제히 반기는 분위기다. 구 조합장은 “노후시설로 인한 주민불편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성남시의 적극적인 행정에 감사를 드린다”고 환영의 뜻을 전했다.

한솔5단지는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올해부터 주민 이주와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시공은 포스코와 쌍용건설이 맡는다.

리모델링이 완료되면 세대수는 115세대가 늘어나고 주차대수 역시 1,305대가 증가(세대당 0.46대→1.44대)해 주차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수도 배관과 난방설비 교체, 녹지와 커뮤니티 공간 조성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계획돼 있어 전국적으로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는 지역의 관심이 성남으로 집중되고 있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