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 광명시와 광주시의 도시재생계획이 최종 승인됐다. 앞으로 광명3동의 도시재생 활성화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광주시의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은 기존 5곳에서 6곳으로 확대된다.

도는 이런 내용의 ‘광명시 광명3동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안)’과 ‘광주시 도시재생전략계획 변경(안)’을 도시재생위원회 심의를 거쳐 승인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광명3동 활성화계획은 지난해 12월 뉴딜 공모에 선정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실행계획으로 행복주택복합 공공지원시설, 마을공동체 공동이용시설 및 다문화·아동·청소년 문화시설 건립사업 등이 마중물사업으로 추진된다.

지자체 사업은 광이로 확장사업과 공영주차장복합 어린이공원 조성사업이, 공기업 투자사업으로 행복주택 조성(78호) 및 광이로 전선지중화사업,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추진될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약 2,442억 원으로 △마중물사업 178억원 △지자체사업 437억원 △공기업투자사업 1,792억원 △민간투자사업 35억원 등이 투입된다.

또 광주시는 지난 2018년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최초로 수립하면서 5곳의 활성화지역을 지정한 바 있다. 그러다 2018~2019년 정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3곳(경안시장, 구시청사, 우전께 일원)이 잇달아 선정되면서 활성화지역이 추가 지정됐다.

도는 시·군이 도시재생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2018년부터 시·군에서 수립하는 도시재생 전략계획 및 활성화계획에 대한 재정 지원과 함께 전문가 컨설팅을 병행해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광주시를 포함한 27개 시·군에서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수립했고 40개 지역이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마련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도시재생사업 추진동력 확보를 위해 매년 140억원 규모의 도시재생 특별회계를 조성해 도시재생 계획수립 외에도 뉴딜사업, 도시재생예비사업, 스마트 도시재생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종구 도시재생과장은 “시·군 도시재생계획 수립을 통해 도시재생사업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원도심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홍영주 기자 hong@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