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방치된 빈집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내 방치된 빈집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빈집정비 지원사업과 경기도형 빈집 활용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도는 지역흉물로 전락해 도시 쇠퇴를 가속화하는 빈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빈집 정비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된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이달 중으로 빈집 전수 실태조사를 마무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빈집 정비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현재 고양시를 비롯해 구리시, 부천시, 용인시 등 10개 시는 이미 계획 수립을 마쳤고 나머지 시도 연내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먼저 빈집정비 지원사업의 경우 계획이 수립된 수원, 용인, 고양, 이천 등 4개시 빈집 86호를 대상으로 13억2,500만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철거나 보수, 안전조치를 지원해 임대를 하거나 공공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사업인데 빈집을 철거할 경우 최대 1,000만원까지 비용이 지원된다. 철거 후 공공 목적으로 활용할 경우 지원은 2,000만원까지 확대된다. 보수할 경우에도 최대 1,000만원(공공활용 최대 3,000만원)이 지원되며 안전조치 비용은 6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경기도내 방치된 또 다른 빈집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내 방치된 빈집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형 빈집 활용 시범사업의 경우 총 사업비가 65억원인데, 경기주택도시공사가 납부와 북부 각 1개소씩 빈집을 매입해 임대주택이나 주민공동이용시설을 공급하게 된다. 현재 공모신청이 진행중이며 참여를 원하는 도민은 빈집 소재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오는 22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이종구 도시재생과장은 “경기도는 빈집 확산방지와 방치 빈집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대책을 강구하겠다”며 “도민과 빈집 소유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말 기준 도내 빈집은 총 5,132호로 단독주택이 3,529호로 69%를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는 아파트(231호), 연립(210호) 등 공동주택에 해당된다. 도는 지난 2016년부터 빈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군을 대상으로 빈집 실태조사비와 빈집 정비계획 수립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또 정비계획수립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배포하는 등 지원을 해왔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