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림역 인근 역세권 청년주택 [조감도=서울시 제공]
서림역 인근 역세권 청년주택 [조감도=서울시 제공]
서림역 인근 역세권 청년주택 [위치도=서울시 제공]
서림역 인근 역세권 청년주택 [위치도=서울시 제공]

오는 2022년 개통예정인 서울 지하철 신림선 서림역 인근에 역세권 청년주택 413세대(공공임대 89세대/민간임대 324세대)가 공급된다. 내년 3월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23년 9월 입주 예정인데 기존 근생시설로 이용되던 대지에 연면적 3만2,088.19㎡ 규모의 지하4~지상16층 주거복합 건축물로 지어진다.

시는 관악구 신림동 240-3 일원 4,207.1㎡를 역세권 청년주택 공급촉진지구로 지정하고 도시관리계획을 승인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우선 주택 내부는 입주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수납공간을 극대화하기 위해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가전을 모두갖춤으로 무상 제공하고 우수한 평면설계를 도입했다. 또 주거 쾌적성을 강화하기 위해 모든 주택에 확장형 발코니를 계획했다.

특히 지상1층은 공공보행통로를 만들어 지역주민들의 통행 및 쉼터를 조성하고 지상1~2층은 대상지 일대가 녹두거리라 불리는 서울시 대표적 대학가임을 고려해 청년들의 생활·문화 플랫폼인 청년활력공간을 설치한다.

이진형 서울시 주택기획관은 “서울시 전역에 역세권 청년주택이 확대되면서 청년주거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교통이 양호한 역세권에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을 위한 양질의 저렴한 맞춤형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홍영주 기자 hong@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